기사 메일전송

HD현대, 글로벌 AI 군사회의서 무인수상정 '테네브리스' 공개.."K-함정 우수성 세계 알려"

  • 기사등록 2024-09-09 16:19:43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혜지 기자]

HD현대(대표이사 권오갑 정기선)가 전 세계 90개국이 참여하는 ‘2024 REAIM 고위급회의’에서 AI기반의 무인함정 기술을 선보이며 K-함정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린다.


HD현대, 글로벌 AI 군사회의서 무인수상정 \ 테네브리스\  공개..\HD현대와 팔란티어가 공동 개발 중인 무인수상정 테네브리스. [이미지=HD현대]HD현대는 9일부터 이틀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리는 ‘2024 인공지능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이하 ‘2024 REAIM 고위급회의’)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외교부와 국방부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34개국 외교·국방 장차관급을 비롯해 전 세계 90여개국의 정부 대표단이 참석할 예정이다.


HD현대는 메인 전시부스를 설치해 팔란티어와 공동개발 중인 무인수상정(USV, Unmanned Surface Vehicle) ‘테네브리스(TENEBRIS)’ 모형을 전시하고테네브리스가 중심이 되는 미래 전장지휘 프로그램의 가상현실(VR) 영상을 시연한다.


이번 행사에는 총 3개의 메인 전시부스가 조성되는데, HD현대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국방과학연구소(ADD)  K-방산의 대표 기업 및 기관이 각각 해상무인체계 및 공중무인체계육상무인체계를 맡아 무인체계 핵심기술을 소개한다.


이날 HD현대가 소개한 USV ‘테네브리스’는 라틴어로 ‘어둠’이라는 뜻으로은밀하게 적진 인근에서 정찰 임무를 수행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경하중량 14전장 17m 규모에 고성능 하드웨어(선체)와 고도화된 AI를 적용한 것이 특징으로 오는 2026년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HD현대의 자율운항 및 함정 통합관리 시스템과 팔란티어의 AI 플랫폼을 통한 미션 오토노미(Mission Autonomy, AI 기반 임무 자율화)를 접목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AI 기술이 적용된다.


hyejipolic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9-09 16:19: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