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인식 기자]

태영건설(대표이사 이재규)이 올해도 건설 현장의 안전문화 확립하고 중대재해 감축을 위해 힘쓰고 있다.

 

태영건설은 지난 2021년 안전보건위원회를 신설하면서 안전 관리 역량 제고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대표이사를 비롯해 임원과 팀장, 현장소장이 모두 참석해 ‘Safety First’ 선포식을 가지고 ‘안전 최우선 경영’을 시작했다. 현장안전관리비에 대한 예산 및 투자를 확대하고 ‘근로자 작업중지권’을 보장하는 선포식을 여는 등 꾸준히 ‘중대재해 제로달성’에 대한 의지를 표현해 왔다. 그 결과 지난해 태영건설은 단 한 차례의 사망사고도 발생하지 않아 사망사고 ‘제로’를 달성했다. 


태영건설 관계자들이 지난 3월 열린 ‘현장의 안전 문화 확립을 위한 안전 결의대회’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태영건설]

이러한 성과를 이어가기 위해 태영건설은 지난 3월에는 협력사 대표, 기술총괄 임원 등과 함께 ‘현장의 안전 문화 확립을 위한 안전 결의대회’를 실시하기도 했다. 뒤이어 같은 달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의 ‘안전왕 시상식’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고덕강일2단지 아파트 건설공사 현장이 대상으로 근로자 스스로 위험하다고 판단한 작업을 중단할 수 있는 ‘작업 중지권’ 활용을 적극적으로 독려한 결과다.

 

이 외에도 태영건설은 김해 외동 주공아파트 재건축 철거현장에서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AI 기반의 영상 인식 시스템을 도입하는가 하면, 건설현장에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건축 정보 모델)을 활용한 시공관리 플랫폼을 활발히 활용하는 등 스마트 기술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실제 태영건설이 시공하는 경기도 여주시 소재 양평~이천간 도로건설공사 제4공구 현장에서는 위험한 작업이 많은 토목공사 특성에 따른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작업자가 직접 현장 내외부를 드나들며 표시를 했어야 했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자동 출입관리 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또 근접경고 센서가 사람만 감지할 수 있도록 AI를 활용한 영상 인식 시스템을 도입, 중장비로 인한 위험도 줄이고 있다.

 

BIM도 활발히 활용하고 있다. 기존의 평면도면 설계를 3차 가상공간을 활용해 시뮬레이션 하는 것으로, 장비의 위치에 따른 위험요인을 미리 예측하고 피할 수 있게 됐다.


kis704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6-22 16:26: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