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상협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유영상)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전사적 역량을 모아 저전력 솔루션 구체화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넷제로를 실현하기 위해 친환경 인프라 기술의 집중 육성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SKT는 싱글랜, AI(인공지능)기반 네트워크 설계, 냉방·저전력 설계 등 온실가스 직접 감축 등 근원적인 넷제로 실행 방안을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 자회사 SK오엔에스 엔지니어들이 경기 파주시 산악지역에 설치된 중계기 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T는 오는 2050년 넷제로 달성을 위해 다양한 ICT(정보통신기술) 기술을 활용한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하고 있으나, 현재 넷제로 이행은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나 재생에너지 구매계약을 통한 조달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2050 탄소중립위원회의 ‘탄소중립 시나리오’에서는 오는 2050년 국내 전력 수요가 지난 2018년 대비 3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통신 분야에서도 5G(5세대 이동통신) 이동통신 고도화와 6G(6세대 이동통신) 진화 과정에서 운용하는 통신장비가 늘어나며 전력 사용량이 꾸준히 증가돼 친환경 인프라 기술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SKT는 첨단 냉방 솔루션·저전력 설계 솔루션을 신규 적용할 예정이다. 신규 적용되는 솔루션들을 통한 온실가스 추가 감축분은 오는 2030년까지 최대 7만여톤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SKT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국내외 장비 제조 및 구축을 담당하는 이해관계자들과 협업, 전력효율화 등급 지표를 개발해 네트워크 장비들의 소모전력을 낮추는 노력을 주도하고 있다.


tkdguq0423@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9-27 10:50: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