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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김승범 기자 ]

[김승범 연구원]

최근 저성장·저금리 기조의 경제 패러다임이 지속되고 국내시장에서 유사한 수익구조, 쏠림현상 등 제로섬(Zero-sum) 경쟁 양상으로 수익창출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국내 은행들은 앞다퉈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이에 세계 100대 은행에 국내 은행 6곳이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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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은행들은 2001년 이후 15년간 해외에서 매년 흑자를 내며 58억 9,000만달러(약 7조 100억원) 이상을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10년까지 국내 은행이 해외에서 거둔 순이익은 전체 은행권 순이익의 5%를 넘지 못했다. 하지만 2011년에 해외 순이익 비중은 7.3%로 높아졌고 2012년에 8.8%를 거쳐 2013년에는 12.5%로 10%를 넘어섰다. 지난해에는 19.4%로 20%에 육박했다.

국내은행 해외점포 자산규모

은행권은 2000년 초반까지는 해외에 진출한 국내 기업에 국한해 영업한 만큼 벌어들이는 수입도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M&A(인수·합병)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빠르게 현지 영업기반을 확대하면서 수익을 늘리고 있다. 2008년 금융위기로 주춤했던 은행 해외 점포수도 2010년 128개에서 지난해말 167개로 30% 이상 증가했다. 특히 성장 잠재력이 높고 금융 노하우 전수가 용이한 아시아에만 112개가 몰려있다.

국가별 글로벌 100대 은행 수

이런 해외에서의 실적이 나오면서 세계 100대 은행에 국내 은행 6곳이 선정됐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국제은행 통계사이트 뱅크스코프를 분석한 결과 세계 100대 은행에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 우리은행, 농협, 기업은행 등 6곳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50위권 내 진입한 은행이 단 한 군데도 없어 자본 확충과 리스크 관리 등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역시 『국내 은행의 적극적인 해외진출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국내은행이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초국적화지수가 지난해 기준 6.9%로 세계 주요은행(30%)에 비해 낮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국내은행이 해외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지고객, 현지 감독당국과의 신뢰관계 구축 등 현지화 전략이 중요하다고 짚었다. 특히 국내은행의 강점인 모바일뱅킹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국내 금융권은 앞으로 글로벌 사업을 더욱 강화해 해외에서 성장 기회를 찾을 전망이다. 신한금융그룹은 현재 10% 수준인 해외 순이익 비중을 2020년까지 2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은 2025년까지 전체 순이익의 40%를 해외에서 거둔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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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hs_buffett@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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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6-05-30 1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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