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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

[한경탐사봇] 1인 가구가 증가하고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 시장이 뜨고 있다. HMR이란 즉석에서 데워 먹거나 약간의 조리만으로 만들 수 있는 간편식을 말한다. 시간에 쫓치는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식문화로 자리를 잡고 있다.

HMR 시장 추이 (억원)

HMR 시장은 2011년 약 1조원대에서 지난해 약 3조원으로 6년 만에 171.1% 성장했으며 앞으로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분석된다.

한경탐사봇이 HMR 관련주들의 올해 추정 실적을 바탕으로 PER(주가수익비율)을 조사한 결과 농심(004370)이 15.19배로 가장 낮았다. 롯데푸드(002270)(16.64배), 신세계푸드(031440)(17.46배) 등이 뒤를 잇고 있다.

HMR 관련주의 올해 추정 실적과 PER(주가수익비율)

◆농심, 올해 실적 부진

농심의 올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2조2558억원, 979억원, 927억원으로 전년비 2.2%, 1.6%, 2.2%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전년보다 크게 나아지지 않는 셈이다.

농심 최근 실적

농심의 2분기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5328억원, 65억원, 76억원으로 전년비 0.7%, 64.3%, 51.9% 감소하며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이번 실적 부진의 원인은 라면시장 경쟁 심화로 인한 마케팅 비용 투입, 오뚜기의 ‘진짜쫄면’, 삼양식품의 ‘까르보불닭볶음면’ 등 경쟁사의 신재품 판매 호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전체 매출의 75%를 담당하는 라면시장에서 점유율이 역대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

◆주가도 하락세

농심의 주가는 올해 7월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8월에만 7차례 52주 신저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농심 최근 1년간 주가 변동 추이

농심 최근 1년간 주가 변동 추이. [사진=네이버 증권]

농심은 5일 신저가(22만7500원)를 기록하며 신고가(38만원)대비 40.1% 하락했다. 2분기 실적이 부진하며 신저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경쟁심화로 국내 라면시장의 점유율 상승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해외시장에서의 라면 판매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농심의 HMR 신상품 스파게티 토마토

농심의 HMR 신상품 스파게티 토마토.  [사진=농심 홈페이지]

농심은 1965년 롯데공업으로 설립됐으며, 신라면, 안성탕면, 짜파게티, 너구리 등의 스테디셀러 제품을 보유 중이다. 매출액 비중은 라면 75.6%, 스낵 16.7%, 음료 7.5%이며, 최대주주는 농심홀딩스(32.72%)이다.

[이 기사는 한경닷컴과 버핏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탐사봇 알고리즘」에 기반해 작성됐습니다. 기사 관련 문의 (02) 6071-1112]

#기사분류[0104,종목분석]

#종목[004370,농심]

#종목[002270,롯데푸드]

#종목[031440,신세계푸드]

#종목[007310,오뚜기]

#종목[051500,CJ프레시웨이]


ihs_buffett@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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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8-10-08 18:3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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