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를 이끌어가는 50대 대기업집단의 경영 현황과 비즈니스 전략, 유망 계열사를 총정리한 책이 국내 최초로 선보입니다. 더밸류뉴스는 이달말 '대한민국 2025 재계지도'를 출간합니다. 출간에 앞서 텀블벅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합니다. 마감 30일.
◆삼성, SK 등 50대 대기업집단의 지배구조, 오너 가계도 총정리
'대한민국 재계지도'는 더밸류뉴스 특별취재팀 기자들이 2년여 동안 삼성, SK, 롯데 등 50대 대기업집단을 발로 뛰어 취재한 결과물입니다.
이 책에는 공정거래위원회가 해마다 발표하는 공시대상기업집단(일명 대기업집단)을 제조, 수주, 유통∙물류, ICT∙서비스, 금융의 5대 업종으로 분류해 심층분석하고 있습니다. 그간 복잡하게 여겨져온 대기업집단 지배구조와 지분율을 그래픽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한국 재계에서 경영권을 행사하고 있는 지배주주(오너) 일가의 가계도와 지분율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습니다. 대기업집단의 성장 과정과 연혁, 계열사별 매출액 순위, 핵심 계열사의 10년 매출액과 매출액 비중이 비주얼하게 편집돼 있습니다.
◆유망 종목과 투자포인트 소개... 별표시(★★★)로 일목요연 소개
'대한민국 재계지도'는 주식 투자자들을 위해 대기업집단의 상장 계열사들을 심층분석해 향후 실적과 주가 상승이 기대되는 종목을 유망(★★★), 모멘텀(★★), 관망(★)의 별표시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했습니다.
유망 기업은 해당 대기업집단 상장사 가운데 중장기적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오너 자제가 근무한 적이 있는가, 국민연금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가, 글로벌 시장 진출이 가능한가 등을 기준으로 선정했습니다. 모멘텀 기업은 부동산, 현금, 증권(주식) 등의 자산가치가 풍부해 국내외 사모펀드나 기업 사냥꾼의 관심을 받을만한 곳입니다. 관망 기업은 신사업을 시작했지만 아직 시장이 열리지 않았고 지켜볼만한 곳입니다.
◆텀블벅 크라우드펀딩 진행, 책 10% 할인에 '유망종목 노트' 증정
출간에 앞서 텀블벅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합니다. 후원하신 분께는 책 할인(10%) 혜택과 더불어 '2025 대기업 계열사 유망종목 노트'(일명 '별세개모음집')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텀블벅 홈페이지 검색창에 '대한민국 재계지도'를 입력하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마감 30일.
'대한민국 재계지도'는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한국의 50대 대기업집단이 어떤 성장 전략을 갖고 있고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 지를 소개하는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국내 최초로 출간되는 '대한민국 재계지도'에 아낌없는 성원 바랍니다. 북인어박스 펴냄.
50대 대기업집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조(23) : 삼성, SK, 현대차, LG, 포스코, 한화, GS, CJ, LS, 두산, 셀트리온, 에쓰오일, 하림, 영풍, 효성, KT&G, KCC, 코오롱, OCI, 세아, LX, 금호석유화학, 동원
2. 수주(4) : HD현대, DL(옛 대림산업), 중흥, HDC
3. 유통∙물류(8) : 롯데, 신세계, 한진, 현대백화점, 쿠팡, SM, 이랜드, AK홀딩스(애경그룹)
4. ICT∙서비스(6) : KT, 카카오, 네이버, 넥슨, 하이브, 넷마블
5. 금융(9) : KB금융, 신한금융, 하나금융, 우리금융, 농협, 미래에셋, 두나무, 교보생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