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대표이사 박대준 강한승)의 로켓그로스를 통해 온라인 판로를 개척하고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맞이한 전통 소상공인들이 늘고 있다.
최용석 도자기 장인이 자신이 만든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쿠팡]
쿠팡은 최용석 도자기 장인이 입점 후 한달만에 매출액이 161% 성장했다고 10일 밝혔다.
최용석 장인은 1989년부터 경북 경주에서 도자기 공방 ‘고도도예’를 운영했다. 최 장인은 그간 온라인 진출을 시도했지만 배송, 마케팅, 고객서비스 등에 어려움을 느껴 큰 성과를 내지 못했다. 그러다 지난 7월 로켓그로스 설명회에 참석해 쿠팡의 체계적인 물류, 유통 시스템에 대해 배웠고 그 다음달인 8월 쿠팡에 입점했다.
로켓그로스는 상품보관, 관리, 배송, 포장, CS를 대신 처리해주는 서비스다. 판매자들이 쉽게 제품을 등록 및 판매할 수 있고 웹사이트 내 판매자 교육센터 페이지에서 단계별 가이드 및 전문가 팁, 교육 자료, 비디오 강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 덕에 쿠팡에서 실력이 검증된 우수한 장인, 명인들이 만든 도자기나 디저트들이 많은 고객들에게 알려지며 매출 성장으로 직결되고 있다.
쿠팡 관계자는 “우수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는 많은 전통문화 장인들이 온라인 진출 경험이 없어 성장에 한계를 겪고 있다”며 “제품만 등록하면 다 알아서 해주는 로켓그로스로 이들의 상품을 더 많은 고객들에게 알리고 세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