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운 죠르디가 자이언트 인형으로 경기 하남 스타필드에 나타났네. 이유가 뭘까?"
2일 오전 경기 스타필드 하남 매장 입구.
입구에 들어서니 성인 키를 훌쩍 넘는 녹색 죠르디(JORDY) 인형이 눈에 들어왔다. 부모 손을 잡고 온 자녀들이 죠르디를 보더니 궁금증이 넘치는 표정으로 한참 눈을 떼지 못했다. 죠르디는 카카오가 만든 공룡 캐릭터로 기자는 그의 트레이드 마크나 다름없는 일자 눈썹을 좋아한다.
죠르디는 2일부터 이곳 매장 입구에서 고객들을 반기고 있다. 카카오페이(대표이사 신원근)가 15일까지 2주 동안 1층 사우스 아트리움에서 소상공인 판로지원 캠페인 '오래오래 함께가게'를 진행하기 때문이다. 스타필드 하남이 '사이즈'가 크다는 말은 익히 들었지만 이곳에 직접 와보니 왜 국내 복합 쇼핑몰 매출액 1위를 기록하고 있는지 실감이 났다. 축구장 70개(11만8000㎡)의 광활한 부지에 지하 3층, 지상 4층 쇼핑몰에 평일에도 고객들로 '바글바글했다'.
2일부터 경기 스타필드 하남에서 진행되는 카카오페이 팝업스토어 입구에 대형 죠르디 인형이 전시돼 있다. [사진= 더밸류뉴스]
이번 카카오페이 팝업스토어에는 가족 단위 및 반려동물 동행 방문객이 많은 쇼핑몰 특성에 맞춰 아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캐릭터 용품, 반려동물 간식 및 용품을 포함해 68개 소상공인 브랜드가 입점했다. 현장에서는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결제 고객을 대상으로 한 풍성한 혜택도 만나볼 수 있다.
◆'실크스크린'으로 나무 판 밀었더니 친환경 가방 술술
행사장 내부로 들어섰더니 68개 소상공인 브랜드의 400여개 제품이 눈에 들어왔다. 가족 방문객과 반려동물 동반 고객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 곳의 특성에 맞게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반려동물 용품들이 눈에 띄었다. 앞서 '기부천사'로 잘 알려진 배우 남보라가 이곳을 다녀갔다고 한다.
2일 경기 스타필드 하남에서 진행되는 카카오페이 팝업스토어 내부에 제품들이 전시돼 있다. [사진= 더밸류뉴스]
'오래오래 함께가게'는 카카오페이와 '함께일하는재단'이 지난해부터 시작한 소상공인 상생 캠페인으로 이들이 입점하기 어려운 백화점과 쇼핑몰 등에 팝업스토어를 조성하고 온라인몰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판로를 개척하며 누적 200여 개의 소상공인 브랜드의 홍보∙마케팅을 지원했으며 약 7만명 이상의 소비자가 방문했다.
카카오페이는 ‘오래오래 함께가게’를 통해 온∙오프라인 판로지원뿐만 아니라 홍보마케팅 콘텐츠 제작, 소상공인 맞춤 금융∙마케팅 교육 제공 등 다방면으로 소상공인 브랜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최유진 팝업스토어 현장 담당 매니저는 "매장이 따로 없어 판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사업자분들을 위해 각각의 브랜드를 팝업스토어에 준비했다"며, "가족단위 스타필드 방문객들을 위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반려동물을 위한 항목들로 카테고리를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들이 눈에 들어왔다. 실크 스크린(여러 장을 찍어내는 판화) 체험이 그것으로 별도의 프린트 없이 에코백(친환경 가방)에 내가 직접 문양을 선택해 프린팅을 해볼 수 있다. 기자가 도우미 안내로 실크 스크린을 직접 해봤다. 나무 판으로 색깔을 넣고 밀었더니 술술 판화가 찍혀 나왔다.
2일 경기 스타필드 하남에서 진행된 카카오페이의 소상공인 판로지원 캠페인 '오래오래 함께가게'에서 '실크스크린' 이벤트를 직접 체험해봤다. [동영상= 더밸류뉴스]
◆운 좋으면 제비뽑기로 푸짐한 상품 선물도
운 좋으면 상품을 공짜로 얻을 수 있는 '럭키 드로우'(제비뽑기) 이벤트도 진행됐다. 네모상자의 큰 손잡이를 돌려 뽑기를 하듯이 나오는 번호가 당첨되면 상품 선물을 받을 수 있다. 상품으로 '오래오래 함께가게' 온라인몰에서 전 상품에 사용 가능하고 3만원 이상 구매 시 3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 혹은 다른 지역의 스타필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과 입점 브랜드의 상품을 랜덤으로 담은 럭키박스를 얻을 수 있다. 죠르디 인형과 함께 사진 촬영하는 공간도 있다.
카카오페이는 '함께일하는재단'과 소상공인 판로 지원을 더 확대하기 위해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에 더해 소상공인 브랜드 전용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했다. 이는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에 입점했던 소상공인 브랜드에게 입점 기회를 제공해 팝업스토어 종료 이후에도 지원해준다는 취지를 갖고 있다.
2일 경기 스타필드 하남에서 진행된 카카오페이의 소상공인 판로지원 캠페인 '오래오래 함께가게'에 상품이 진열돼 있다. [동영상=더밸류뉴스]
또 입점 소상공인의 지속가능한 브랜드 운영과 성장을 도모하고자 소상공인 맞춤 금융·마케팅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작년에는 사업 운영의 기초인 증빙관리, 법인세 등 금융교육 제공을 시작했고, 올해에는 마케팅 교육이 필요한 입점 소상공인의 SNS 콘텐츠 제작, 온라인광고 운영 등 마케팅 교육을 추가 제공하고 있다.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고객들이 온라인 면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은 우선 고객들이 관심있는 제품과 관련돼 있지만 잘 모르는 브랜드의 제품에 대한 정보를 더 쉽게 얻을 수 있고, 카카오페이의 편리한 결제 방식을 통해 제품 구매의 효율성을 직접 느낄 수 있다. 또 제품 구매 시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방문객들에게는 온라인 구매 할인 혜택 또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유진 매니저는 "카카오페이가 '함께일하는재단'과 협업해 오프라인 팝업스토어가 열리지 않는 기간에도 지속적으로 판로를 지원할 수 있도록 온라인몰에서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