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서주호 기자]

 HDC현대산업개발(대표이사 최익훈)이 ESG 경영활동과 성과, 향후 계획 등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4를 28일 발간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ESG 경영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ESG평가기관인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한 2024년 상반기 ESG 등급에서 지난해 B등급 대비 2단계 오른 A등급을 달성했다. ESG 평가등급은 지난 2022년 상반기 C등급을 기록한 이후 2년 만에 3단계 상승했다.


HDC현대산업개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등급도 3계단↑HDC현대산업개발 임직원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4를 발간을 기념하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은 환경책임 강화, 사람중심 경영, 투명한 거버넌스 구축 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고 ESG 경영활동과 성과를 정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담았다. 보고서에는 이중중대성 평가를 통해 기업의 활동이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HDC현대산업개발이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중요한 이슈를 선정했다. 


평가 결과 가장 높은 중요도를 보인 항목은 지배구조 건전성과 투명성 항목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배구조 건전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이사회와 감사위원회, 주주권리, 리스크관리 등 분야를 개선했다. 이사회 부문에서는 여성 사외이사를 선임하고 이사회와 위원회 평가제도를 도입했다. 주주 권리 분야에서는 주총 4주 전 소집공고를 준수했고 전자투표제를 도입했으며 자사주 매입과 중장기 배당정책도 수립했다. 감사위원회에는 계열사 내부거래와 외부감사인의 비감사 용역을 사전 심의하여 회계 투명성을 확보했다. 부패방지(ISO 37001)와 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 37301) 인증을 신규 취득함으로써 리스크 관리에도 힘썼다. 

 

사회 부문 주요활동에는 원자재 가격 상승과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협력회사에게 금융지원과 기술개발, 교육, ESG컨설팅 등의 다양한 지원을 통한 동반성장 강화가 있다. 협력회사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협력회사 행동규범 제정과 임직원과 이해관계자 대상 인권영향평가 및 인권보호정책을 수립하는 등 인권경영체계도 구축했다. 또 지역사회 발전과 상생을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추진하고 나눔의 가치를 확산해 2023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환경 부문에서는 기후변화로 인한 전 세계적인 환경·에너지 문제해결과 넷제로(지구 기후에 변화를 초래하는 온실가스 배출과 흡수가 균형에 이른 상태) 달성에 동참하기 위해 기후위험과 기회요인 식별, 제로에너지빌딩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등의 기후변화 대응 전략을 수립했다. 또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멸종위기 동물 보호지침, 현장 자생수목 이식관리 지침, 단지 내 비오톱 적용 가이드라인 등의 지침서를 신규 제정하여 공사로 인한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고 자연보존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hee190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6-28 18:44:3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LG그룹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