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가 올해 2분기 매출액 2조4079억원, 영업이익 3727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7.7%, 10.9% 증가했다.
네이버 매출액, 영업이익률 추이. [자료=네이버]
사업 부문별 매출액을 보면 서치플랫폼은 전년 동기 대비 0.5% 늘어난 9104억원을 기록했다. 검색광고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3% 개선됐으며 플레이스 광고 매출 역시 92% 성장했다. 어려운 거시 환경 속 글로벌 경쟁 검색 플랫폼들의 저조한 실적과는 대조적이다.
커머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4.0% 성장한 6329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 전체 커머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8% 늘어난 11조9000억원을 달성했다. 핀테크 매출액은 339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9% 증가했다.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14조6000억원을 달성하며, 전년 동기 대비 21.2% 확대됐다. 외부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 성장한 6조3000억원이었다. 오프라인 결제액 역시 삼성페이 연동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2배 수준인 1조4000억원을 기록하는 등 네이버페이 생태계는 지속적인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40.1% 늘어난 4204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웹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8.6% 성장한 4448억원이었다. 일본 지역에서는 오리지널 비중 확대로 유료 이용자가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증가했고, 미국에서도 유료 이용자당 결제액이 20% 이상 개선되며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클라우드 및 Future R&D(연구개발)는 전년 동기 대비 0.4% 감소한 1045억원을 기록했다. B2B(기업간거래) 매출액은 공공부문 매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 확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