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이상 집합금지 명령이 지속되는 가운데 명절을 보내는 ‘혼설족’, 귀향을 포기한 ‘귀포족’이 올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귀향을 포기한 경우에도 ‘집콕’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비대면 설날을 준비하는 혼설족과 귀포족을 공략해 식품업계에서는 간편하게 명절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명절음식, 주류 등을 선보이고 있다.
서울장수의 ‘인생 막걸리’. [사진=더밸류뉴스(서울장수 제공)]
서울장수는 홈술·혼술 트렌드에 맞춰 2030 세대를 공략한 인생막걸리를 출시했다. 혼자서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알코올 5%의 저도수 막걸리인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12월에는 신축년 새해 맞이 한정판 패키지를 출시하며 2030 세대의 젊은 감성을 전달하고자 했다.
세븐일레븐의 도시락 4종. [사진=더밸류뉴스(세븐일레븐 제공)]
편의점 업계에서도 앞다퉈 명절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배우 김수미와 함께 명절음식 도시락 4종을 출시했다. 모둠전, 돼지갈비찜, 잡채 등 혼자서 간편하게 명절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직접 만들어 먹기 복잡하고 양도 많아 1인가구에게는 적합하지 않았던 명절 음식의 새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뚜기의 ‘냉동간편식 시리즈’. [사진=더밸류뉴스(세븐일레븐 제공)]
연휴에는 해외여행을 자주 가기도 했지만 요즘은 코로나로 불가능하다. 오뚜기는 이러한 니즈를 겨냥해 다양한 나라의 대표적인 요리를 테마로 한 냉동간편식 제품을 내놨다. 중국의 멘보샤, 칠리새우, 스페인의 감바스, 영국의 피쉬앤칩스 등 이색적인 안주 메뉴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