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유진그룹 계열사 동양(대표이사 정진학)이 국내 레미콘 업계 최초로 카본큐어 기술 도입으로 친환경 건설환경을 만들어 간다.


동양은 친환경 콘크리트 기술을 보유한 캐나다 카본큐어(대표이사 로버트 니븐 카본큐어)와 기술계약을 맺고 국내 레미콘 업계 최초로 저탄소 레미콘을 생산할 수 있는 카본큐어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배현석(왼쪽) 동양 본부장이 지난 1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동양 본사에서 로버트 니븐 카본큐어 CEO와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동양]

행사는 지난 1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동양 본사에서 정진학 동양 대표이사, 로버트 니븐 카본큐어 CEO, 레진 라포인트 주한캐나다대사관 1등서기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카본큐어 기술은 레미콘 생산과정에서 액화이산화탄소를 주입해 콘크리트의 강도를 높일 수 있다. 액화이산화탄소를 레미콘 혼합과정에서 분사하면 결정화된 이산화탄소가 시멘트와 반응하여 탄산칼슘을 형성해 레미콘의 강도를 향상시킨다. 시멘트 사용량을 4~6% 가량 절감하면서도 동일한 강도를 확보할 수 있고 시멘트산업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 레미콘에 혼입된 이산화탄소는 영구적으로 콘크리트 내부에 저장할 수 있어 친환경 탄소저감 효과가 있다. 또 저감된 탄소를 탄소배출권으로 거래할 수 있어 경제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유진그룹은 지난 2021년부터 해당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카본큐어와 기술도입에 관한 논의를 진행해 왔다. 올해 5월에는 계열사인 동양과 업무협약을 맺고 액화이산화탄소 탱크 설치를 포함한 설비 및 인프라 구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조기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동양은 카본큐어와의 협력을 높이 평가하며 향후 협력의 폭을 더욱 넓혀갈 계획이다. 글로벌 화두인 저탄소 친환경에 관심이 높은 국내 굴지의 건설사들을 대상으로 전략적인 협력을 강화할 구상을 갖고 있고 현재 건설사와의 협업관련 후속 실천방안을 협의 중에 있다.


l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9-14 14:03: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