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대표이사 전승호 이창재)이 나보타 3공장 건설로 치료 적응증 시장 및 중국 시장 진출, 차세대 제형 개발 등 사업 확장에 본격 나선다.
대웅제약은 1000억원 이상 투자되는 나보타 3공장은 올해 상반기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에 착공하여 오는 2024년 준공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나보타는 국내 및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프리미엄 고순도 보툴리눔 톡신이다. 글로벌 보툴리눔 톡신 시장 1, 2위인 미국과 유럽연합(EU)에 이미 진출한 데 이어 올해 오세아니아 지역과 중국 진출을 앞두고 있다. 지난해는 직전 년도 대비 수출이 123.3% 증가했으며, 판매량은 오는 2030년까지 연 평균 20%씩 성장해 해외 판매량만 1000만 바이알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대웅제약은 오는 2027년 전 세계 톡신 시장의 60%에 달하는 치료 적응증 시장에 진입을 예상하며, 액상형·지속형·마이크로니들 등 차세대 제형으로도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에 대웅제약은 전 세계적인 나보타 수요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1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연간 생산능력이 1300만 바이알에 이르는 3공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3공장이 완공되면 대웅제약은 1, 2공장의 연간 500만 바이알 생산량을 포함해 최대 1800만 바이알의 생산 역량을 확보하게 된다. 공정 설계 최적화를 통한 생산능력 극대화를 추진하며 기존 제형 외 차세대 제형 생산을 통해 나보타의 사업가치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웅제약의 나보타 1, 2공장은 미국 FDA의 우수의약품 제조·관리기준(cGMP)을 통과했을 뿐만 아니라, 보툴리눔 톡신 제조시설로서는 한국 및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미국 FDA, 유럽 의약품청(EMA),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등 글로벌 3대 규제기관 실사를 모두 통과했다.
나보타는 지난 해 국내 전통 제약업체가 개발한 의약품 중 최초로 연 수출 실적 1000억원을 돌파했다. 특히 미국, 유럽, 캐나다, 브라질, 태국, 터키 등 해외 시장에서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모르도르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글로벌 보툴리눔 톡신 시장은 53억 미국달러(약 6조원) 규모로 매년 9~10% 성장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지난해 1420억원이었던 나보타의 매출 규모가 오는 2030년에는 1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