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계가 '인플레와 전쟁' 선포했는데…이 나라만 금리 내린다. 왜? - 올해 중국 예상 경제성장률 2.8%...제로코로나 봉쇄∙부동산 부진 영향 - 한국의 대중 무역수지 전년비 79% ↓...최대 무역국인만큼 타격 우려
  • 기사등록 2022-11-01 14:49:59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문성준 기자]

'자본주의 초강대국' 미국의 중앙은행에 해당하는 연방준비제도(Fed. 이하 연준)가 인플레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금리를 잇따라 올리고 있다. 올해에만 3연속 ‘자이언트 스텝’(0.75bp 인상)이다.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자 세계 각국 정부도 금리 인상에 참여하고 있다. 미국이 금리를 올리는 데 각국 정부가 금리를 올리지 않으면 그 나라의 돈이 해외로 빠져나가 경제가 위기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이 여전히 '글로벌 슈퍼 파워'임을 보여준다. 


그런데 딱 한 나라는 예외다. 금리를 단 한번도 올리지 않고 유지하거나 소폭 내리고 있다. 미국이 글로벌 자본 시장에 휘두르고 있는 초강력 구심력(求心力)에 유일하게 '나 몰라라' 하고 있는 것이다


바로 중국이다. 


'글로벌 GDP 2위국'이자 '한국의 최대 교역국' 중국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중국 인민은행 본점 전경. [사진=The People’s Bank of China]◆중국 인민은행, 금리 인하∙동결... 위안화 약세 나타나


중국은 미국을 중심으로 기준금리 인상이 불던 지난해부터 ‘나홀로 인하’의 길을 걸었다.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사실상 기준금리라고 불리는 1년 만기 대출우대금리(이하 LPR ·Loan Prime Rate)을 0.05%p 인하하고 다음해 1월 0.10%p 추가 인하했다. 이후 기준금리 동결을 이어가다 지난 8월에는 0.05%p를 추가 인하해 현재 3.65%의 금리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이후 세계 각국의 기준금리 추이. [이미지=더밸류뉴스]

이는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기준금리 기조와 정반대이다. 


미 연준은 인플레에 따른 금리 인상 당위성을 강조하고 연이어 금리를 올리고 있다. 이미 3차례의 자이언트 스텝(0.75%p 인상)이 진행됐다. 올해 미국의 예상 물가 상승률은 8%대로 40년만의 최고치다. 미국뿐 아니라 대다수 선진국에서 인플레 압박이 심해졌다.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선진국 중 60% 이상이 물가 상승률 5%를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로존 중앙은행은 지난 7월부터 3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2.00%p 올렸으며, 신흥국 인도 역시 지난 5월부터 금리를 올리고 있다. 한국도 마찬가지다. 마이너스 금리를 유지하고 있는 일본 정도만 제외하면 예외를 찾기가 어렵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이 금리 인상과 관련해 기자 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미 연방준비제도]

기축통화인 달러를 보유한 미 연준이 금리를 올리면, 다른 국가들도 금리 인상의 압박을 받게 된다. 금리차를 따라가지 못하면 상대적인 자국 통화의 약세가 두드러지고, 투자 요인이 감소해 외화가 새어나갈 수 있다. 우리나라 역시 미국과의 금리격차를 따라잡지 못하며 2008년 금융위기 이후 환율 1400원대를 넘어선 약세를 맞았다. 


금리 인하와 동결을 이어온 중국 역시 위안화 약세를 맞고 있다. 환율이 1달러당 7위안을 넘어섰다. 인민은행은 시중은행의 외화 지급준비율을 8%에서 6%로 낮추는 등 환율 방어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달러를 제외할 때 영향력이 강한 위안화의 특성을 고려하면 이번 약세는 이례적이다. 중국의 9월 외환보유액은 3조290억달러(약 4339조원)로 전년비 1932억달러(약 277조원) 줄었다.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 2.8% 전망…수출 부진∙부동산 침체 등 겹쳐


실은 중국 정부는 금리를 올리지 '못하고' 있다. 인플레 압박과 위안화 약세에도 금리를 올리지 못하는 이유는 중국의 경기 침체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원론적으로 기준금리를 올리면 시장에 유통되는 화폐의 양이 감소해 인플레이션을 억제할 순 있지만 경기 침체를 야기하거나 지속시킬 수 있다.


중국은 지난해 이후 지속적으로 경기 침체 상황을 맞고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한중경제포럼이 지난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거시경제 분기별 성장률은 1분기(18.3%)→2분기(7.9%)→3분기(4.9%) 등으로 점차 감소해왔다. 올해 세계은행이 전망한 중국 경제 성장 전망치는 2.8%로 중국 정부의 목표치(5.5%)의 절반에 그친다. 이는 개발도상국 경제성장치 평균(약 5.3%)보다 낮은 수치다. 


중국의 연도별 경제성장률 추이. [이미지=Kotra 해외시장뉴스]

봉쇄조치 등 고강도 방역을 실시하는 ‘제로코로나’ 정책으로 도시간 밸류체인이 끊키며 중국 경제의 핵심을 맡고 있는 선전,톈진 등 주요 도시들이 타격을 입었다. 부동산 시장이 주춤하며 경기 침체를 불러왔다. 부동산 산업은 중국 GDP에서 3분의1 가량을 차지한다. 


수출 부문도 주춤하고 있다. 글로벌 수요 둔화에 따라 ‘세계의 공장’이라 불리는 중국이 멈추고 있는 것이다. 중국의 전년비 수출 증가율은 올 4월 상하이 봉쇄 등으로 3.9%로 급락했다가, 이후 10%중반대까지 성장했으나 8월 7.1%, 9월 5.7%로 한자리에 그쳤다. 


중국의 인플레이션이 미국 등 서방국가와 비교했을 때 높지 않다는 점도 금리를 올리지 않는 배경이다. 9월 중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8%로 동기간 미국의 물가상승률(8.2%)의 3분의1에 불구하다. 이 역시 29개월만의 고점이긴 하나, 중국 정부와 인민은행은 인플레이션보다는 경기 침체를 우선시할 상황으로 판단할 수 있다.  


중국의 기준금리가 기존 3% 후반대로 서방에 비해 높은 수치를 유지했다는 것도 금리를 올리지 않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다. 


◆중국 경기침체 장기화하면 한국도 영향…올해 무역수지 전년비 79%↓


중국의 경기침체 및 수출 정체가 한국에 미칠 영향도 주목되고 있다. 중국은 한국의 1위 교역 대상국(24%)이며 대중국 교역 규모는 3015억달러에 달한다. 중국과 수요 이듬해인 1993년부터 지난해까지 대중 무역수지는 한해도 거르지 않고 흑자를 기록했다. 


올해 월별 한국의 대중 무역수지 추이. [이미지=더밸류뉴스]

올해 글로벌 경기 둔화와 중국내 경기침체로 대중 무역흑자는 전년비 대폭 감소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9월까지 한국의 대중국 무역흑자는 약 39억달러로 전년동기(187억달러) 대비 79%나 감소했다. 5월부터 8월까지는 네달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대중국 교역 10대 품목 중 7개가 적자가 가중되거나 흑자 폭이 줄었다. 무역협회는 '중국의 내수 경기 정체 및 수입 수요 둔화'를 무역수지 약화 요인으로 짚었다. 올해 상반기 한국의 대중국 수출 비중은 전년비 2.1%p 하락한 23.2%, 수입 비중은 전년비 1.1%p 하락한 21.4%이다.


중국이 내수강화 정책으로 우리가 수출하던 중간재를 자국품으로 대체하고, 반도체 등 첨단산업에서 국산화를 추진해 한국의 대중 수출에 영향을 준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리 정부는 중국 시장을 대체할 수 있는 시장을 검토, 확대하는 동시에 최대 무역국인 중국과의 경제협력도 활성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양준석 가톨릭대 경제학과 교수. [사진=가톨릭대학교]

양준석 가톨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중국은 다른 선진국들과 비교할 때 인플레이션이 그다지 높지 않고, 정부 목표보다 훨씬 낮은 성장률을 예상하고 있는데다가 과도한 기업부채 문제가 있어 일단은 금리 인상 정책을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제로코로나 봉쇄정책과 부동산 시장 축소가 중국 경기 회복 여부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한국의 대중 무역수지와 관련된 질문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는 중국 수출의 우리나라 의존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현재 중국의 수출 부진은 장기적 요소보다는 코로나 봉쇄정책, 경기 부진 등 단기적 중국의 문제점이 반영됐다”며 “중국의 제로코로나 봉쇄가 없어지고 수입이 활성화된다면 한국의 수출도 다시 활성화될 수 있으나 현재로서는 그렇게 낙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짚었다. 미 FOMC의 금리 인상에 대해서는 "미국의 노동시장 통계가 급격하게 악화되지 않는 이상, 올해 겨울과 내년 1분기에도 예정대로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a854123@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1-01 14:49:5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