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미성 기자]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국내 기업체들도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경영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에쓰-오일은 4차 산업혁명의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로드맵을 수립하고 2023년까지 전 사업장에 디지털 패러다임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10일 에쓰-오일은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세워 디지털 공장, 디지털 마케팅, 스마트 워크 근무환경을 만들고 생산, 안전, 정비, 품질관리 등 공장 전 분야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종합 디지털 솔루션을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OIL 공장 직원들이 스마트헬멧을 착용하고 현장을 이동하며 설비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S-OIL]

에쓰-오일은 지난 2019년 공장 현장에 도입한 드론 검사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를 활용해 100m 이상 높이의 플레어 스택(Flare stack, 공정의 폐가스를 처리하기 위한 굴뚝 모양의 연소장치)을 점검할 계획이다. 드론을 이용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상부 설비부분을 촬영한 영상을 분석하여 정비, 유지보수 등에 활용하는 것이다.


또 카메라가 장착된 웨어러블 장비인 스마트 헬멧을 도입한다. 작업자는 스마트 헬멧을 착용하고 현장을 이동하며 실시간으로 화상회의 기능을 통해 상황을 공유한다. 장비의 모든 기능은 음성명령을 통해 작동하며 원격으로 사진과 도면을 공유하고 증강현실 기능을 통해 소통을 할 것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지난해에는 임직원 간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업툴을 도입해 스마트 워크 환경기반을 마련했다. 또 영업, 재무, 구매 영역의 단순 반복적인 업무에 시범적으로 업무자동화 시스템을 적용했고 사내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업무지원 챗봇을 구축해 향후 활용 폭을 넓힐 계획이라고 회사는 밝혔다. 


후세인 알 카타니 에스-오일 CEO는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생존과 차별화를 위한 경쟁의 필수 요건”이라며 “모든 자원과 역량을 투입해 최대한 신속하게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회사의 성과를 근본적으로 개선해 최고의 경쟁력과 창의성을 갖춘 친환경 에너지 화학기업으로 성장함으로써 ‘비전 2030’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kbg0739@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3-10 16:48: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