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국내에서 위탁생산한 코로나19 백신 완제품을 해외로 수송한다.
29일 아시아나항공이 국내 제약사 한국코러스가 위탁생산한 코로나19 백신 완제품을 러시아로 수송했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이 수송한 백신은 러시아에서 개발한 '스푸트니크 V' 백신으로, 지난 25일에 이어 이날 10시 20분 인천발 모스크바행 화물기 OZ795편으로 두 번째로 나른 것으로 전해졌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백신 수송을 위해 운송 초기 단계부터 화주, 대리점과 함께 파트너십을 맺고 포장부터 항공운송까지 전 프로세스에 걸쳐 컨설팅을 진행했다. 특히 해당 백신은 영하 20도로 보관 운송이 필요해 생산공장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천화물터미널, 항공기, 모스크바 화물터미널 순으로 운송 전 과정에서 콜드체인 유지에 주의를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인천국제공항에 주기중인 아시아나 항공기. [사진=더밸류뉴스]
앞서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9월부터 화물 운송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백신 태스크포스(TF)를 조직해 코로나19 백신 수송에 대비해왔다. 구체적으로 △특수컨테이너업체 계약을 통한 운송수단 준비, △인천공항화물터미널 내 특수창고시설 재정비 및 확충, △해외지점 콜드체인 시설 현황 점검, △드라이아이스 특별허가 신청 위한 관계기관 협의를 거쳤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특수 컨테이너업체 5곳과의 계약을 통해 극저온(영하 60도 이하), 냉동(영하 20도), 냉장(2~8도) 수송이 모두 가능한 콜드체인 구축에 힘썼다”며 “지난 25일 1차 수송을 성공적으로 마쳐 백신 수송 능력을 입증했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에 백신 도입이 시작되면 더 안전하게 국민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백신은 전 세계적으로 100억 회분의 접종량이 필요하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전 세계에 필요한 백신 수송을 위해 8000여 대의 보잉747 화물기가 필요할 것이란 예측을 한 바 있다. 이번 아시아나의 코로나19 백신 수송도 이에 따른 움직임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