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쿠콘, '데이터 스크래핑' 기술 국내외 특허 취득...기술 전문 기업으로 도약 - 국내 최대 API 스토어 쿠콘닷넷 제공하는 5만여 정보 API 활용한 신사업 기대
  • 기사등록 2020-08-10 10:01:20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비즈니스 정보 제공 전문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이 국내외에서 데이터 수집∙연결 기술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 최근 쿠콘은 미국과 일본에서 ‘데이터 스크래핑’ 기술 특허를 취득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특허 취득은 쿠콘의 핵심 기술이 국내를 넘어 취득 절차가 까다로운 해외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쿠콘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 경쟁력도 확보하며 국내외 데이터 산업 내 입지를 넓혀갈 예정이다.


쿠콘이 최근 취득한 국내외 ‘스크립트 엔진을 이용한 데이터 스크래핑’ 특허증, 왼쪽부터 한국, 일본, 미국 순. [이미지=더밸류뉴스(쿠콘 제공)]

쿠콘의 대표적인 데이터 스크래핑 기술 중 하나인 ‘스크립트 엔진을 이용한 데이터 스크래핑’은 지난 7월 열린 제14회 상반기 대한민국 우수특허 대상 전자/IT 부문에서 대상을 받은 바 있다. 2019년 국내 취득에 이어 올해 미국과 일본에서도 특허 등록을 완료해 해당 기술은 사용자가 원하는 인터넷상의 정보를 어떠한 이용 환경에서도 수집∙연결할 수 있게 해준다.


쿠콘은 금융, 공공, 의료, 물류, 유통, 통신 등 마이데이터, 간편결제, 사무 자동화에 필요한 정보를 200여 종의 API로 제공한다. 현재 30여 국가, 2,500여 기관으로부터 수집∙연결하는 50,000여 정보와 지급결제 서비스를 국내 최대 API 플랫폼 쿠콘닷넷을 통해 선보인다.


지난 6월 일본에서 취득한 특허 기술 ‘스크래핑을 이용한 이체’는 이용자가 자금 이체 시 필요한 과정을 핀테크 서비스에서 스크래핑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그동안 뱅킹 앱에서만 가능했던 이체 서비스를 이제 쿠콘의 기술을 활용해 일본 내 핀테크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현재 다양한 금융기관과 네이버, 카카오 등의 빅테크 기업, 토스, 보맵과 같은 핀테크 기업들이 쿠콘의 데이터 스크래핑 기술을 활용해 혁신 서비스를 시장에 선보이는 중이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8200만 명이 이용하는 일본의 국민 앱 ‘라인 LINE’이 쿠콘 기술을 탑재해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쿠콘 김종현 대표는 “지난 20년간 축적해 온 쿠콘의 데이터 스크래핑 기술력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다”며 “쿠콘은 앞으로도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획기적인 데이터 서비스 출시를 위한 고도화된 기술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8-10 10:01: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