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최종구 “금융혁신, 금융안정과 소비자 보호 먼저”

- 정보보호의 날…기념식 특별 강연

- 국내외 빅테크 진출 대비 규제·감독체계 강구

- 금융위원장…정보보호최고책임자에게 표창 수여

  • 기사등록 2019-07-10 14:11:19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주영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속가능한 금융혁신을 위해 ‘금융안정소비자보호가 우선시돼야 한다고 밝혔다.

 

10일 최 위원장은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8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 금융회사 최고경영자 초청 세미나에서 특별강연을 통해 금융안정·소비자보호와 디지털 금융혁신 간의 균형전략을 제시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규제 샌드박스 등 핀테크(FIN-Tech·금융기술혁신을 그간 디지털 금융혁신의 성과"라며 "이를 이어가기 위해 사이버 위협의 확대신종 금융사기계층 간 불균형 등 리스크 요인들을 잘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안전성 제고를 위해 ▲철저한 금융보안 ▲자금세탁방지 대응 강화 ▲금융과 ICT(정보통신기술간 빅블러(Big Blur,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상)에 대응하는 규제·감독혁신 등을 제안했다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포용금융 강화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내실화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방지체계 정비 등으로 소비자 보호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했다.

 

10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8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 금융회사 최고경영자 초청 세미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구체적으로 My payment(지급지시전달업도입오픈뱅킹 법제도화 등 전자금융 산업 체계와 진입규제·영업행위 규제 등을 현대화해 나갈 예정이다.

 

최 위원장은 "국내외 빅테크들이 국내 금융시장에 진출할 때를 대비하여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규제·감독체계도 강구하겠다" "기존의 낡은 금융보안 규제들을 과감히 정비하고금융혁신을 뒷받침하는 보안 원칙을 새로이 확립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선 처음으로 국내 금융권의 금융보안·정보보호 수준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에게 금융위원장 표창을 수여했다수상자는 고정현 우리은행 상무곽병주 신한금융투자 상무전성학 현대카드 상무 등이다.


kjy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7-10 14:11: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