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명학 기자]

나이스신용평가(이하 나신평, 대표이사 김명수)가 대구교통공사(사장 김기혁)의 선순위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A+(안정적)'로 평가 유지했다.


나신평은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도시철도의 중요성 및 공공재적 특성, 대구광역시 내 도시철도 운영사업의 독점적 입지에 따른 안정적인 사업기반 등을 주된 평가 근거로 제시했다.


\대구 달서구에 위치한 대구교통공사 본사 전경. [사진=대구교통공사]

나신평은 대구교통공사가 공공성이 높은 사업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공사가 담당하는 도시철도사업은 대도시권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중요성이 높다. 노선개발 용이성, 우수한 수송효율성 등에 기반해 대도시 교통난 해소에 기여하는 등 공공재로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도시철도는 대부분 정부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재원으로 건설되고 있으며, 그 운영은 해당 지방자치단체 산하의 지방공기업(도시철도공사)이 수행하고 있다. 


이어 나신평은 공사가 지역 내 독점적 지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보유하고 있다고 파악했다. 공사는 대구교통공사설치조례 등에 근거해 대구광역시 권역 내에서 도시철도사업 및 도시철도 운영 관련사업을 독점적으로 하고 있어 사업안정성이 매우 우수한 수준이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도시철도의 연간 수송인원이 전년대비 크게 감소했으나 2021년부터 회복세로 전환됐다. 대구광역시의 인구 규모(약 240만명 수준) 및 도시철도를 포함한 대중교통의 이용 수요가 높은 점 등을 감안할 때 중장기적으로 대구광역시 내 도시철도의 승객수송 실적은 재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교통공사는 대구광역시 산하 지방공기업으로, 대구 도시철도 건설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myung092251@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4-09 16:42: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