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이 AI(인공지능) 서비스를 활용하여 모바일 뱅킹 서비스 개선에 나선다.
신한은행은 모바일 뱅킹 신한 쏠(SOL) 이용 고객에게 더 쉽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인공지능) 음성뱅킹’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신한은행이 AI 음성뱅킹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미지=신한은행]
'AI 음성뱅킹'은 신한 쏠(SOL) 로그인 후 우측 상단 마이크 아이콘을 눌러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메뉴 이동 △거래내역 조회 △계좌 이체 △대출 상품 안내 △다빈도 질문에 대한 설명 등 450여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여기에는 '자연어 이해 시스템'이 기반이 됐는데, 챗봇·전화상담 2천만 건 중 유효데이터 8만 건의 단어들을 분석한 데이터가 탑재됐다.
신한은행은 'AI 음성뱅킹'에 음성·터치·키패드 등 여러 가지 대화 양식을 활용할 수 있는 '멀티 모달 인터페이스(Multi-Modal Interface)'를 구현하고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이어 'AI 음성뱅킹' 서비스를 발전시켜 '대화형 AI' 서비스로 구현하고, 언제 어디서든 고객 필요에 맞게 모든 금융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은행(Invisible Bank)'의 핵심 채널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