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대표이사 강희석)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조3119억원, 영업이익 1086억원, 당기순이익9370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6.8%, 681.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8.2% 감소했다.
3분기 영업이익이 감소한 이유는 9월 지급된 국민지원금의 오프라인 사용처 제한이 연중 가장 대목인 추석 행사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사업부별로는 할인점은 기존점이 1.6% 신장하며 5분기 연속 신장을 이어갔다. 2분기 8.3%에 비해서는 둔화됐으나 9월을 제외한 7~8월 기존점 신장률은 7.8%로 상반기와 유사한 수준이다. 트레이더스 총매출액은 전년비 13% 신장한 9053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비 28억원 감소한 268억원이다. 전문점은 노브랜드의 안정적인 수익 기여 및 점포 효율화를 통해 전년비 4억원을 개선한 32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주요 연결 자회사들 역시 외형 성장을 이어갔다. 특히 온라인 사업의 외형이 증가했는데 SSG닷컴의 3분기 별도 총거래액(GMV)은 28% 신장한 1조4914억원으로 시장 평균을 상회한 성장세를 보였다. 1~3분기 누적 총거래액은 20% 증가한 4조720억원이다. 이마트24 매출액은 전년비 16.5% 증가한 5178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비 29억원 증가한 46억원으로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점포 수는 192개 증가한 5701개점이다.
유승우 SK증권 연구원은 "이마트는 올해 공격적인 M&A 행보를 보이고 있다"라며 "이베이코리아 지분 약 80%를 3조4000억원에 인수했고 자회사인 SSG닷컴이 국내 온라인 편집샵 2위인 W컨셉을 2650억원 에 인수했다"라고 전했다.
또 "SK 와이번스 지분 100%와 스타벅스코리아 지분 추가 인수 등이 있었다"라며 "재원 확보 차원에서 이마트 본사와 성수점을 약 1조원 수준에 매각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