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097950)이 미국 슈완스 등 해외 사업 경쟁력 확대 가속화로 3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10일 CJ제일제당은 올해 연결 기준 3분기 매출액은 전년비 8.2% 성장한 6조3425억원, 영업이익은 47.5% 늘어난 4021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000120) 실적을 제외하면 매출액은 전년비 8.8% 늘어난 3조7484억원, 영업이익은 72.2% 증가한 3117억원을 기록했다. 식품∙바이오 등 해외 사업과 국내 가공식품 매출이 고르게 성장했고 전 사업부문에 걸친 사업구조 혁신의 성과가 구체적으로 나타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부문별로 식품사업부문 매출은 2조3891억원으로 전년비 7.4% 개선됐다. 글로벌 식품 매출(슈완스 매출 6646억원 포함)이 13% 늘어난 1조204억원을 달성하며 올해 들어 세 분기 연속 1조원을 넘었다.
국내에서는 ‘집밥’ 트렌드의 지속으로 가정간편식(HMR) 판매가 늘었고 선물세트 실적도 지난해 수준을 유지하며 가공식품 매출이 6% 늘었다. 지난해부터 강도 높게 진행해온 수익성 개선 전략이 성과로 이어지면서 영업이익은 34% 늘어난 1758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슈완스 영업이익은 전년비 두배 이상 증가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이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7713억원으로 전년비 7.3% 늘었다. 영업이익은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며 51% 증가한 792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사료용 아미노산 시장에서 시장 지배력이 확대됐고 트립토판∙발린∙알지닌∙핵산 등 고수익 제품군의 판매 비중이 30%까지 늘며 영업이익 증가를 견인했다.
CJ Feed&Care(사료+축산)는 중국과 베트남의 수요 확대 등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비 17.0% 늘어난 5880억원을 기록했다. 베트남 시황 호조 등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비 약 600억원 증가하며 흑자전환했다.
CJ제일제당은 “수익성 강화에 중점을 둔 ‘혁신성장’에 주력한 결과, 글로벌 위기 상황에도 꾸준한 성과를 냈다”며 “핵심 제품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전략적 R&D(연구개발) 투자 및 구조적 경쟁력 확보를 통해 미래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