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해양기자협회 "해운업계, 탈탄소 선박연료 대비해야"..출범 이후 첫 포럼 개최
  • 기사등록 2023-05-30 14:44:02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인식 기자]

한국해양기자협회(회장 이주환)가 출범 이후 처음으로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탈탄소 대응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논의했다.


한국해양기자협회는 30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 10층 대회의실에서 '미래 선박연료와 경영전략'이라는 주제로 2023년 정기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해양기자협회 회원사 기자와 해운업계와 학계 등 산관학 관계자 100명이 참가했다.

 

포럼은 김창욱 한국선급(KR) 전문위원이 ‘미래 해양연료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 김규봉 HMM 해사총괄 상무가 ‘HMM의 메탄올 연료 선정과정과 앞으로 글로벌 정기선사들의 연료 선택기준’에 대해 각각 주제발표를 했다.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 10층 회의실에서 '제1회 한국해양기자협회 포럼'이 '미래 선박연료와 경영전략'을 주제로 진행되고 있다. [사진=한국해양기자협회]  

◆김창욱 KR 전문위원 “메탄올, 대체연료 주역 되려면 공급망 구축 관건“

 

김창욱 전문위원은 ‘미래 해양연료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 주제 발표에서 “해운연료는 기존 석유계 단일연료에서 중간 단계인 액화천연가스(LNG), 메탄올 등과 무탄소 연료인 암모니아, 수소 등 다양한 대체연료가 대두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체연료로의 전환과 관련해 국제해사기구(IMO)와 유럽연합(EU)의 국제규제 동향과 주요 선사와 조선소, 주기관 제조사들의 대체연료 전환 계획을 소개했다. 이어 “이러한 대체연료는 가격이 매우 높아 선박 성능과 엔진 효율 향상을 통한 연료 저감 노력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전했다.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메탄올 연료 가능성에 대해 김창욱 전문위원은 “저탄소 메탄올의 자체조달‧벙커링 등 공급망 전체를 커버해야 할 필요가 있으나, LNG, 암모니아, 수소 등은 발전용 등 육상 공급망이 구축될 것으로 전망돼 선박연료 사용이 가능해지는 만큼, 그린 메탄올이 세계 규모의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을지는 아직까지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또 대체연료 시대에도 대형 장거리 운항선을 중심으로 내연기관은 여전히 중요한 만큼 공급망‧가격 등에 추가해 대형 엔진 개발은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김규봉 HMM 총괄 상무 “2025년부터 메탄올 추진 컨선 항로에 투입”

 

김규봉 해사총괄 상무는 ‘HMM의 메탄올 연료 선정과정과 앞으로 글로벌 정기선사들의 연료 선택기준’ 주제 발표에서 HMM은 대체 연료 선박으로 메탄올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그는 해운산업 역사 가운데 해운연료는 3번째 혁명기를 맞이했다며 현재 조선해양업계가 맞이한 3차 혁명(미래)은 ‘탄소 규제’가 핵심 주제라고 언급했다. IMO 등 여러 국제기구들이 다양한 규제를 통해 탈탄소 압박을 강화하고 있으며, HMM은 이러한 움직임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운업계 차원의 탈탄소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 산정 원칙을 마련하고 대체연료의 장단점을 비교해 업계에 최적화한 연료를 결정하려는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 결과, 지난 2020년 상반기에만 100% 석유 내연기관 선박만 건조했던 것이 그 해 하반기 석유 내연기관 선박은 74%, LNG(액화천연가스)은 26%였다가 2021년 상반기에는 처음 메탄올 선박이 처음 발주돼 12% 비중을 차지하며 석유 내연기관 선박 비중을 55%까지 끌어내렸고, LNG선도 37%로 증가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메탄올이 48%로 대세가 됐고, LNG 38%로 대체연료 선박 건조시대가 본격화했다. 석유 내연기관 비중은 14%였다. 그리고 올해 1분기 3개 연료 선박 비중은 각각 62%, 30%, 8%이다.

 

이러한 대체연료 선박 중 HMM은 메탄올을 선택했다. 김규봉 해사총괄 상무는 “HMM은 9000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급 메탄올 컨테이너 컨테이너선을 현대삼호중공업과 HJ중공업에 처음으로 9척을 발주했으며, 오는 2025년 4월, 2026년 5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 받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주요 해운사는 2030년까지 세 종류 또는 그 이상의 연료를 선대에 사용할 것이라고 전망한다”며 “이들은 탈탄소화를 위해 더 친환경적인 연료를 채택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대체연료를 전환하는 데 있어 해운업계의 고려 사항은 △탄소 할증료(Carbon surcharge) △서비스(운항) 속도(Service speed) △에너지 저감 장치(Energy Saving Device) △탄소집약도등급(CII) 등이라고 전했다. 

 

 한국해양기자협회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 10층 회의실에서 '제1회 한국해양기자협회 포럼'을 진행했다. 왼쪽 두번째부터 윤정남 해양기자협회 부회장(더구루 대표이사), 이주환 한국해양기자협회장(부산일보 기자), 이신형 대한조선학회장(서울대 교수), 김규봉 HMM 안전담당 총괄, 김창욱 한국선급(KR) 전문위원, 이창용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장, 이민주 해양기자협회 고문(더밸류뉴스 대표이사), 윤동 해양기자협회 간사(아주경제 기자).  [사진=한국해양기자협회]  

◆이신형 조선학회 회장‧이창용 해수부 과장, 윤동 협회 간사 등 패널 토의

 

이어 열리는 패널토론에서는 이신형 한국조선학회 회장(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이 좌장을 맡아 주제발표자들, 이창용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장, 윤동 아주경제 기자(해양기자협회 간사) 등과 함께 다양한 견해들을 제시했다.


왼쪽부터 김규봉 HMM 안전담당 총괄, 이창용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장, 이신형 대한조선학회장(서울대 교수), 김창욱 한국선급 전문위원, 윤동 해양기자협회 간사(아주경제 기자). [사진=한국해양기자협회]

이신형 한국조선학회 회장은 “조선, 해운, 에너지, 법제도, 금융이 균형을 이뤄 잘 돌아가야 한다”며 “해운이 바뀌면 전세계 물류가 바뀌고, 물류가 바뀌면 인프라가 바뀌고, 인프라가 바뀌면 경제 거버넌스가 바뀌고, 경제 거버넌스가 바뀌면 패권이 바뀔 것”이라고 밝혔다.


이창용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장은 “탄소중립 연료를 어떻게 하면 합리적으로 얻을 수 있는지, 금년에 미래 연료 관련 포럼을 만들어서 생산과 공급의 안정성을 위해 여러 논의를 할 것”이라며 “해운 산업을 위해 힘을 합쳐야 할 때다”고 전했다.

 

윤동 해양기자협회 간사는 “민관학이 서로 협력하고 소통해 해운업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번 세미나는 해양기자협회가 지난해 5월 출범한 이후 열리는 첫 포럼으로 해양기자협회는 앞으로도 매년 2~3회 해양산업계 주요 이슈들을 중심으로 포럼을 열어나갈 계획이다.


kis704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5-30 14:44: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