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박정호 기자]

미 연방준비제도(Fed. 이하 연준)가 경제 악영향 및 미·중 무역전쟁의 심화에 대비해 기준금리 인하 검토 의사를 밝혔다. 연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금리 인하 압박에도 금리동결을 유지했지만 성장전망 악화의 가능성을 내포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미지=더밸류뉴스]

30일(현지시각) 미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리처드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은 이날 미국 뉴욕 이코노믹클럽 강연에서 “만약 인플레이션이 목표(2%)를 지속해서 밑돌거나, 글로벌 경제·금융 상황이 기본 경제전망을 크게 하회할 위험을 보이면 적절한 통화정책 기조를 검토하는 데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금리 인하를 고려할 수 있는 두 가지 조건에 대해 밝힌 것이다. WSJ는 클라리다 부의장이 경기가 나빠지면 금리 인하를 검토할 수 있다는 의사를 내비쳤다고 분석했다.


클라리다 부의장은 경기 우려에 대해 “만약 경기전망이 악화하는 위험을 보게 된다면, 이는 더 완화적 통화정책을 요구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중국은 미국에 희토류 수출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에 이어 이날 미국산 대두 수입까지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무역전쟁에 따른 경기 침체 우려는 금융시장을 압박하고 있다. 뉴욕 채권시장에서 미 국채 10년물의 금리는 이날 2.227%까지 떨어졌다. 2017년 9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다우지수는 이번 주까지 6주 연속 하락중이다.


클라리다 부의장은 다만 현재 미국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미국경제는 올해 2분기까지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낙관적 견해를 드러냈다. 그는 “현재 실업률은 계속 낮고 인플레이션은 2% 근처를 유지하고 있다”며 “금리는 Fed가 중립적이라고 보는 수준 가까이에 있기 때문에 현재 통화정책은 적절하다”고 말했다.


bj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5-31 15:51: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