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황기수 기자]

“HBM(고대역폭메모리)은 물론, 온디바이스 AI 분야에서도 ‘글로벌 No.1 AI 메모리 컴퍼니’의 위상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을 것입니다"


SK하이닉스(대표이사 곽노정)는 지난 18일부터 오는 21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AI 개발자 컨퍼런스 ‘GTC 2024’에서 ‘PCB01’ 기반의 SSD(Solid State Drive) 신제품을 공개했다고 20일 밝혔다. SK하이닉스는 올해 상반기 중 PCB01의 개발을 완료하고, 연내 대형 고객사향 제품과 일반 소비자용 제품을 함께 출시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의 PC OEM(주문자 상표부착 생산)향 PCIe 5세대 SSD ‘PCB01’. [사진=SK하이닉스]

PCB01은 온디바이스 AI PC에 탑재되는 PCle(고속 인터페이스 규격) 5세대 SSD로, 최근 글로벌 주요 고객사로부터 성능 및 안정성 검증을 마쳤다. SK하이닉스는 PCB01이 거대언어모델(LLM) 로딩을 신속하게 지원하면서 온디바이스 AI의 속도와 품질을 크게 높여주는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PCB01의 연속 읽기속도는 초당 14GB(기가바이트), 연속 쓰기속도는 초당 12GB로 업계 최고 속도가 구현됐다. 또 이전 세대 대비 전력 효율은 30% 개선돼 대규모 AI 연산 작업 시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SK하이닉스 기술진은 이 제품에 ‘SLC 캐싱’ 기술을 적용했다. 이는 낸드의 저장 영역인 셀 일부를 처리 속도가 빠른 SLC로 동작하게 해 필요한 데이터만 신속하게 읽고 쓸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윤재연 SK하이닉스 부사장은 “PCB01은 업계 최고 성능 제품으로 Al PC뿐 아니라 게이밍, 하이엔드 PC 등 최고 사양 PC 시장에서도 각광받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GTC 2024에 전시된 SK하이닉스의 PCIe 5세대 ‘PCB01’ 기반 소비자용 SSD(오른쪽에서 2번째).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는 GTC 2024에서 PCB01 외에도 HBM 5세대 제품 '36기가바이트(GB) 12단 HBM3E', 'GDDR7(7세대 그래픽 메모리)' 등 차세대 주력 기술 및 제품을 선보였다. 전일 세계 최초로 HBM3E의 양산에 들어간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정서영 SK하이닉스 HBM마케팅 팀리더는 ‘HBM 시장 전망’을 주제로 GTC 발표 세션에 참여해 AI 메모리의 중요성과 핵심 기술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기도 했다.


ghkdritn1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3-20 10:30: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