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정희민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이 상생금융 방안을 발표하며 취약 중소·중견기업 지원을 위해 힘쓴다.

 

한국수출입은행은 상생금융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올해 중소기업에 총 3330억원의 금융 및 비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0일 밝혔다.

 윤희성 한국수출입은행장.[사진=한국수출입은행]

수은이 이날 내놓은 상생금융의 주요 내용은 △기존 상생 금융서비스 3000억원 확대(2조7000억 →3조) △중소기업에 대한 300억원 규모의 이자감면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ESG규제 대응 위한 30억원 규모의 심화컨설팅 제공 등이다. 

 

이른바 ‘3-3-3 수은 상생 금융’으로 최근 은행권이 시행 중인 ‘민생금융지원방안’에 동참하기 위해 수은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을 도입·발표한 것이다.   

 

수은은 이번에 개편된 프로그램을 통해 금리 인하 폭을 최대 0.5%p로 확대하고, 전산자동화 도입으로 편의성을 개선하는 한편 올해 상생금융 규모를 전년 대비 3000억원 확대한 3조원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에 더해 수은은 지난해 8월 중소기업의 이자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도입한 ‘중소기업 금리인하 특별 프로그램’을 올 연말까지 연장키로 했다. 지원대상도 기존 거래기업에서 신규 중소기업까지 확대해 연간 최대 300억원 규모의 이자를 감면해 줄 방침이다. 

 

아울러 수은은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는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ESG 규제 대응을 위한 심화컨설팅 지원에도 나선다. 지원액은 최대 연 30억원 규모로, 고객기업의 ESG 고도화 수준에 따라 필수적·실질적인 내용의 맞춤형 심화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조치로 유럽연합(EU)의 지속가능성실사지침(CSDDD) 및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글로벌 ESG규제에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선제적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taemm071@buffettlab.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1-30 13:53: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