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취임 2년차' 서유석 금투협회장, "리스크 관리·내부통제 강화로 금융 산업 재도약 이룩할 것"

  • 기사등록 2024-01-23 16:30:03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정희민 기자]

“리스크 관리와 내부통제 강화를 발판으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등 시장과 산업의 재도약을 이루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서유석 금융투자협회 회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취임 1주년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통해 향후 협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협회의 목표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국민 자산형성 및 관리지원 △성장동력 발굴 △글로벌진출 △리스크관리와 내부통제, 투자자교육 강화 등 5가지를 강조했다. 


우선 서 협회장은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s) 해소에 나선다. 코리아 디스카운트란 여러 요인으로 인해 한국 기업들의 가치가 낮게 평가되는 현상을 뜻한다. 서윤석 회장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상장기업의 배당성향을 높이고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등의 주주환원책을 유도하는 ‘자본시장 밸류에이션 제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공모 주식형펀드를 포함한 장기 직·간접 주식투자에 대한 ‘세제 인센티브’를 적극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서윤석 금투협회장이 23일 서울 여의도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표 중이다. [사진=더밸류뉴스] 

중소․벤처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제도도 추진될 예정이다. 안정적인 자본 공급 및 비상장투자 수단 제공을 위한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 도입은 중기벤처 산업의 한줄기 희망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더해 자산배분형 ‘디딤펀드’를 출시를 올해 하반기로 목표하고 있고, 디폴트옵션과의 연계 등에 대해서도 점검 중이다.

 

그는 국민의 자산형성을 증진하기 위해 채권투자 장려 정책도 검토한다. 금투협은 "현재 예금에 편중된 자금이 채권에 투자된다면 돈이 기업에 환류되고, 국민의 자산관리도 다양화돼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다"며 "선진국처럼 채권투자에 대해서도 장기투자 지원책을 점검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서윤석 금투협회장이 23일 서울 여의도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표 중이다. [사진=더밸류뉴스] 

서 협회장은 금융투자산업의 성장동력 발굴의지도 다졌다. 그는 “대체거래소(ATS)를 통해 경쟁적·효율적 자본 시장 인프라를 구축하고 토큰증권 제도화 및 활용도 제고 방안 검토에 주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외에도 △지수 연동요건 없는 기존 공모펀드 상장 거래 추진 △외화 머니마켓펀드(MMF) 라인업 확대 △기간환급형 펀드 도입 △공모 수익차동형 펀드 및 사모재간접 공모펀드 활성화 등을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금융투자산업의 글로벌 진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금융이 더 이상 내수산업에 머무르지 않고 자동차, 반도체와 같은 수출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금융 글로벌화'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서회장은 리스크 관리와 내부통제는 가장 중요한 부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부동산프로젝트파이낸싱(PF)와 관련해 “협회는 지난 2022년말부터 ‘자산유동화 기업어음(ABCP) 매입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며 “내년 2월말까지 연장 운영해 시장 완충장치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taemm071@buffettlab.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1-23 16:30: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