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성년자 위조 신분증 피해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영업점주들이 별도의 추가 장비 없이도 'PASS 앱'을 이용해 방문 고객의 성인 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통신 3사(KT, SK텔레콤, LG유플러스)가 함께 서비스 개선에 나섰다.
통신 3사는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인정받은 PASS 모바일신분증(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의 QR코드 식별을 통해 성인 인증 및 신분증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PASS 모바일신분증 검증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PASS 모바일신분증 검증 서비스’는 영업점주가 PASS 앱에 있는 ‘QR인증’ 메뉴를 통해 영업점을 찾은 고객의 스마트폰 PASS 앱 내에 있는 모바일신분증의 QR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이다. 영업점주와 고객의 스마트폰에 PASS 앱이 설치돼 있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인정받은 PASS 모바일신분증(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을 가지고 있어 QR코드를 통해 성인 인증 및 신분증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주류 판매 매장 등 성인 인증이 중요한 업종의 점주 및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점주는 QR코드 스캔만으로 신분증 위변조로 인한 법적 분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청소년보호법에 의거한 성인 여부를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다. 고객은 한번만 등록하면 별도 신분증 구비없이 인증을 받을 수 있다.
통신 3사는 이달 22일부터 젊은 층들이 많이 방문하는 주요 지역(홍대, 강남 등)에서 주류 등 청소년유해약물로부터 미성년자를 보호하고 소상공인을 독려하는 오프라인 캠페인을 진행한다. 또 PASS 모바일신분증 검증 서비스를 이용하는 점주 대상으로 매장에 도움이 되는 배너 및 광고판 등 ‘PASS 모바일신분증 키트’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통신 3사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이달 22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