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주택도시공사(사장 김헌동, 이하 SH공사)가 지난 20일 이해관계자 맞춤형 인권경영 체계 구축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경영인증원(KMR)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제도는 조직의 인권경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방침 및 목표를 정하고, 전문가가 기관의 국제사회 인권경영 요구사항 이행여부를 객관적 심사를 통하여 검증·인증해주는 제도다.
SH공사는 국제사회의 인권경영 이행요구 및 인권경영 이슈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 발맞춰 지난 2018년부터 인권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노사 공동 인권경영 선포식 개최 등 인권경영체계를 정착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온 바 있다.
△최고경영자를 포함한 고위직의 인권경영 실천의지 △ 이해관계자가 함께 만드는 SH형 인권경영체계 구축 △피해자 중심의 고도화된 구제절차 정립 분야 등 다양한 노력을 이번 인증을 통해 인정받았다. 서울시 공공기관 최초로 서울시민 및 18개의 민간기업 등과 ‘공공-민간 ESG확산협의체’를 구축하고 지난 6월 9일 첫 소통공유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사회로 ESG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분도 주목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