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대표 정성권)이 올해 1분기 별도기준 매출액은 1조1466억원, 영업이익 1769억원, 당기순이익 364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46.4% 증가했고, 영업손익과 당기순손익은 흑자전환했다.
코로나19 상황 지속으로 국제선 여객 운영이 제한된 상황에서도 화물 사업 호조가 이어져 영업이익은 최근 4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고, 1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1분기 화물 사업 매출은 88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 늘어났다. 아시아나항공은 '개조 화물 전용 여객기를 포함한 화물기의 가동률 극대화', '러시아 영공 우회 및 경유지 조정 등 탄력적인 노선 운영을 통한 유럽 노선 공급 유지', '장기 전세기 계약을 통한 사전 수요 확보'에 집중했다. 그 결과, 화물 운송 수요가 높은 미주, 동남아, 유럽 노선의 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7%, 35%, 23% 증가했다.
1분기 여객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한 2012억원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해외 각국의 입국 제한 완화로 여행 수요가 늘어나는 것에 맞춰 '국내선 운항 확대 및 국내선 비즈니스 클래스 운영', '중국, 베트남, 인도, 스페인 등 기업 수요 전세기 유치', '사이판, 싱가포르 트래블버블 지역 운항 확대' 등을 추진했다. 그 결과, 국내 여객과 국제 여객의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2%, 112%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