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금호석유화학, 주총 회사 측 의안 힘 실린다... ISS·글라스루이스 잇단 '찬성' 권고

  • 기사등록 2022-03-17 17:29:11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박수민 기자]

금호석유화학(대표이사 백종훈)의 주주총회 회사측 의안이 자문사 ISS와 글라스루이스의 잇따른 '찬성' 권고로 힘이 실렸다.


금호석유화학은 17일 세계 양대 의결권 자문사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와 글라스루이스가 금호석유화학이 정기주주총회에서 제안한 배당안과 사외이사 선임안에 대해 모두 ‘찬성’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서울 중구 청계천로 금호석유화학 본사. [사진=금호석유화학] 

ISS와 글라스루이스는 기업의 주주총회 안건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의결권 행사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글로벌 의결권 전문사이다.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의 의결권 행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번 주주총회에서 금호석유화학은 보통주 1만원, 우선주 1만50원을 배당 이익배당 의안으로 상정했다. 박철완 주주제안 측은 보통주 주당 1만4900원 우선주 주당 1만4950원을 제시했다. 두 자문사 모두 회사 측 안건에 '찬성' 했다.

 

ISS는 보고서에서 금호석유화학의 운영실적은 탄탄했고 경영진은 배당정책을 실질적으로 개선했다고 분석했다. 비핵심자산에 대한 매각을 약속하고 자사주 운영 계획을 설명한 발표한 주주 정책을 바탕으로 경영진이 발표한 주주친화적인 자산운용정책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라고 설명했다. 

 

글라스루이스는 회사측의 배당 성향이 별도 재무제표 기준 28.5%로 2017년 이후 최근 4년간 상승하고 있으며, 배당 정책 상 별도 당기순이익의 현금 배당 기준을 초과하는 점을 찬성의 근거로 삼았다. 배당 성향과 함께 소각 목적 자사주 취득을 포함하면 별도 당기순이익의 43.7%에 달해 총 주주환원 재원이 이전보다 증가한 점 역시 높게 평가했다.

 

이번 주총의 핵심 쟁점 사안 중 하나인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서도 두 자문사 모두 회사 측 의안에 공감하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ISS는 현재 금호석유화학 이사회 내 7명의 사외이사 중 대부분이 지난해 이사회에 합류했으며 올해 선출될 이사까지 포함하면 이사회 구성이 새로워진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회사에서 박찬구 회장의 등기이사직 및 대표이사 사임, ESG위원회 및 전원 사외이사로만 구성된 보상위원회-내부거래위원회 신설 등 지배구조와 이사회 감시 기능을 강화한 점을 언급했다. 

 

글라스루이스도 회사가 긍정적인 지배구조 개선 방안을 실행해왔고 이사회를 새롭게 구성하며 분명한 성과를 냈다고 파악했다. 이사회에서 추천한 사외이사 후보들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통해 추천된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박상수 사외이사 후보의 과거 사외이사 경험과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 경력 등을 들며 이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능력에 의심의 여지가 없음을 밝혔다.


aprilis20@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3-17 17:29: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