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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GS리테일(대표이사 허연수 김호성)이 도입한 첨단 물류 시스템이 고객 주문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며 해당 센터의 전체적인 생산성을 200% 이상 끌어 올렸다. 회사는 지난해 말 김포에 위치한 ‘GS리테일 프라임센터’가 본격적으로 가동하면서 스마트 물류를 향한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현재 이 센터는 ‘GS프레시몰’, ’달리살다’ 등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디지털커머스의 배송 서비스를 전담하고 있다.


‘GS리테일 프라임센터’에는 첨단 자동화 설비가 돼 있다. GS리테일은 이를 위해 총 300억원을 투자했으며 물류 전문가로 구성된 풀필먼트 조직을 신설했다. 실제 이 센터에 적용된 고성능 피킹 방식인 GTP 피킹 시스템(Goods to Person Picking)은 기존 방식인 DPS(Digital Picking System, 디지털 피킹 시스템) 보다 약 3배 이상의 작업 속도를 높였다. 또 작업자가 상품을 찾아 움직일 필요없이 상품이 작업자를 찾아오는 피킹 방식으로 작업자의 노동 강도도 낮췄다. 이로 인해 전체적인 생산성은 기존 대비 200% 이상 향상됐다.


GS리테일 프라임센터의 재고 보관 자동 창고에서 전용박스가 출고되고 있다. [사진=GS리테일]

프라임센터는 상품 입고에서부터 하차, 적치, 보관, 피킹, 포장 및 분류, 상차까지 일반적인 물류센터 공정 중 가장 핵심적인 보관 및 피킹 공정에 최첨단 자동화가 적용됐다. 이에 고객 차원에서의 이점도 늘어났다. △쇼핑 상품 수 확대 △신선 상품의 선도 강화 △ 오배송 및 재배송 축소 등이 대표적이다.


GS리테일의 온라인 플랫폼 GS프레시몰은 이와 같은 이점을 살려 영업에 적용하고 있다. 해당 센터에서는 식품의 선입 선출과 유통기한 통제 관리가 자동화되면서 이에 따른 보관 상품 폐기 및 파손율도 축소됐으며 상품 피킹이 완료된 고객 배송 박스가 컨베이어를 타고 이동 중 자동으로 중량이 측정돼 검수되는 시스템(중량 측정 검수 시스템)이 적용돼 오피킹으로 인한 고객 재배송도 줄었다.


shs@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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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2-15 10:4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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