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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김도형 기자]

DL이앤씨는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의 핵심인 철도 아치교 건설작업을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DL이앤씨가 시공한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아치교. [사진=DL이앤씨]

교량은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과 충남 아산시 영인면을 가로지르는 안성천 위에 건설됐다. 올해 2월부터 130일 동안 육상에서 제작된 아치는 지난 16일 아침 바지선에 옮겨져 안성천 수면으로부터 23m 높이에 있는 교각에 설치됐다. 이번 설치작업으로 DL이앤씨가 건설중인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제5공구 전 구간이 연결됐다.


아치교량은 총 5개의 아치 구조물로 구성됐다. 가장 큰 아치 양쪽으로 1681톤의 아치 2개와 1255톤의 아치 2개가 연결되는 모습이다. 이번에 설치한 아치는 길이 155m, 높이 46.5m, 무게는 2726톤으로 가장 크다. 한강에 설치된 서강대교 아치교와 비슷한 규모다. 


DL이앤씨는 철도교량 시공에 국내 최초로 대선식 일괄 가설 공법을 활용했다. 이 공법은 교량 위 구조물을 육상에서 미리 조립한 후 바지선을 이용해 시공 위치로 옮겨와 교각 위에 설치하는 방법이다.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사업은 국가철도공단에서 총 10개의 공구로 나누어 발주했다. DL이앤씨는 아산에서 평택까지 연결되는 총 연장 5999km에 이르는 5공구 사업을 맡고 있다.



moldaurang@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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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07-20 11: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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