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미성 기자]

한국도로공사는 전세계 도로∙교통관련 공기업 중 최초로 미국투자자들이 참여하는 글로벌본드 형태(Rule 144A/RegS)의 USD 5억 달러(한화 약 5600억원)규모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해외채권을 발행했다고 14일 밝혔다.


Rule 144A은 사모발행으로 발행되는 채권에 대해 2년간의 의무보유 기간을 부여하던 기존 규정을 미국의 적격 기관 투자자끼리 서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개정된 규정을 뜻한다. Reg S는 미국 이외의 시장에서 미국 밖 역외투자자들에게만 발행 및 판매되는 규정을 말한다.


한국도로공사 로고. [이미지=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의 ESG 채권은 터널·가로등 LED 신규설치 및 교체사업, 수소충전소 설치 등의 Green분야와 노선버스 및 의료지원 차량 통행료 면제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Social분야로 구성되어 있는 지속가능 채권형태이며 글로벌 검증기관인 DNV로부터 인증을 받았다.


ESG채권은 기업이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개선하기 위한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발행하는 채권으로 최근 ESG 관련 규제와 관심이 높아지면서 글로벌 채권시장에서도 ESG 채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동일한 조건의 국제채권을 발행한 국내 타 공기업 채권의 유통 금리가 국채금리에 0.5%를 가산한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한국도로공사가 발행한 ESG 해외채권의 금리는 미국 5년물 0.475%를 가산한 수준으로 가격 면에서 역대 최저금리를 달성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ESG 해외채권 발행을 시작으로 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사업을 ESG관점에서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해 지속가능한 경영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kbg0739@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5-14 14:34: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