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최성연 기자]

일본 소프트뱅크의 비전펀드가 '무인배달' 자율주행차 스타트업 ‘뉴로’(Nuro.ai)에 9억4000만달러(약 1조580억원)를 투자했다.


11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뉴로는 2016년 실리콘밸리에서 구글 자율주행차 웨이모의 두 엔지니어들이 탄생시킨 스타트업이다. 이들은 ‘무인택시’ 보단 ‘무인배달’이 달성가능한 미래 자율주행차 모델로 보고 창업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창업자 데이브 퍼거슨은 "우리의 목표는 일상에서의 로보틱스 혜택을 가속화하는 것"이라며 소프트뱅크의 비전펀드와 손 회장의 "300년 비전"이 자동화와 인공지능(AI) 개발에 있어 "완벽한 파트너"라고 묘사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규모 투자로 뉴로의 무인배달 자동차 생산을 늘리고, 추가로 엔지니어를 고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뉴로(Nuro.ai)의 '무인배달' 자율주행차 [사진=뉴로 홈페이지] 

비전펀드의 이런 대규모 투자에도 불구, 회사는 아직 ‘유아기’ 상태다. 도로 위 맞춤생산된 뉴로 배달 차량은 아직 6대에 불과하다. 퍼거슨은 뉴로가 더 많은 무인배달 차량을 주행케 하기 위해 현재 여러 자동차와 전자기기 제조업체들과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투자로 소프트뱅크는 교통기술 시장에서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수 있게 됐다. 본사의 비전펀드는 지난 5월 제너럴모터스(GM)사의 자율주행자동차 계열사, 크루즈(Cruise)에 23억달러를 투자한 바 있다. 


손정의 회장의 1000억달러 비전펀드는 우버, 디디추싱 등 자율주행차 업체의 일부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소프트뱅크는 토요타와 ‘모네 테크놀로지’란 모빌리티 합작투자를 설립하기도 했다.  

퇴직한 구글 엔지니어들이 설립한 또 다른 자율주행차 스타트업, 오로라(Aurora)는 지난 주 세퀴아 캐피탈과 아마존을 비롯한 투자자들로부터 5억3000만달러를 제공받았다.



c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2-15 09:54: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