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책임감 있는 AI 활용을 위한 'AI 거버넌스' 체계를 본격적으로 수립했다.
KB국민은행은 AI 거버넌스를 수립해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겠다고 13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이 디지털 금융 혁신과 신뢰할 수 있는 AI 기술 활용을 위해 'AI 거버넌스'를 수립했다. [이미지=KB국민은행]
AI 거버넌스는 AI 서비스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윤리적·법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관리 체계로, KB국민은행은 2022년부터 자체적으로 준비해왔다.
국민은행의 AI 거버넌스는 △AI 윤리기준 및 조직문화 △위험평가 프레임워크 △생애주기별 위험관리정책 △금융소비자 보호 등 4가지 핵심요소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KB국민은행은 AI의 윤리적 활용을 위한 전략 수집 및 의사결정 등을 위해 ‘AI윤리위원회’를 설치했다. 위원회는 고위험 서비스 승인, 윤리기준 및 위험관리 정책 수립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AI 거버넌스는 지속가능한 AI기술 도입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중점으로 수립됐다”며 “AI 거버넌스를 통해 금융 혁신을 선도하는 AI 활용 모범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