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렌탈(대표이사 최진환)이 올해 3분기 매출액 7185억원, 영업이익 805억원을 기록했다고 지난 5일 공시했다(K-IFRS 연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1.2% 감소했다. 회사는 4분기에 모든 사업 포트폴리오 실적이 개선되고 마이카 세이브 만기 물량 도래로 전체 이익이 극대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3분기부터 신성장 전략에 따라 중고차 매각 축소 및 본업 중심으로 체질을 개선하고 있다. 사업 모델을 중고차 매각에서 렌탈로 전환하며 일시적으로 손익이 감소했고 3분기 마무리 단계에 진입하며 지난 9월부터 연말까지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상회하며 본격적인 실적 반등이 기대된다.
오토 장기(신차, 중고차) 사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9%, 11.4% 증가했다. 마이카(My Car: 개인 신차 장기렌터카) 실적이 개선되고 마이 카 세이브(My Car Save: 중고차 장기렌터카) 사업이 안정적으로 자리잡으며 본업 위주의 성장성과 수익성이 나타났다.
오토 단기 사업의 매출은 일단기 제주 25.4%, 단기 기타(일단기 내륙, 월간단기, 보험대차) 10.7% 증가했다. 일단기의 지난달 외국인 대여 비중은 20%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카셰어링 서비스는 지난 9월 '롯데렌터카 G Car'로 브랜드를 개편했고 롯데렌터카 보증과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장기렌터카와 카셰어링 통합 상품을 출시했다. 고객 관점 구독 서비스 확대와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수익성 회복에도 나섰다.
중고차 매각은 사업모델을 전환하며 중고차 매각 대수가 감소했음에도 매입 판매와 수출 비중 증가로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했다. 지난달부터 지난해 도입한 중고차 장기렌터카의 만기 도래가 시작돼 중고차 매각 대수와 이익이 증가하고 있다.
롯데렌탈은 이달 중고차 소매 플랫폼 사업에 진출한다. 지난 7월 강서자동차매매조합에 가입해 사업권을 확보했고 상품화 전문 인프라를 구축했다. 양질의 중고차를 시장에 공급해 2028년까지 온라인 M/S 8%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국내 금리 인하 전망과 내년 상반기까지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렌터카 사용 기한 연장 및 등록 기준 완화도 회사 수익성 개선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