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호겸 기자]

대한항공(대표이사 조원태 우기홍)이 국적 항공사 최초로 국내에서 생산한 지속가능항공유(Sustainable Aviation Fuel, 이하 SAF)를 일반 항공유와 혼합해서 운영한다.

대한항공은 30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SAF 상용 운항 취항 행사’를 열고 앞으로의 운항 계획을 밝혔다. SAF는 기존 항공유와 물리적·화학적 성질이 같고  별도의 항공기 개조 없이 기존 항공유에 섞어 쓰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현재는 SAF를 전체 항공유의 50%까지 섞어쓸 수 있다. 항공업계에서는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수단으로 SAF를 주목하고 있다.


대한항공, 국적 항공사 최초 SAF 적용...에쓰오일· SK에너지 생산 맡는다우기홍(오른쪽 두번째)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이 30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열린 ‘SAF 상용 운항 취항 행사’에서 관계 부처 주요 인사 및 CEO와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대한항공]

행사에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공동위원장,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 오종훈 SK에너지 사장, 안와르 에이 알-히즈아지 에쓰오일 대표이사 등 관계 부처 주요 인사 및 CEO가 참석했다.


국산 SAF를 처음 적용하는 대한항공 상용 노선은 인천을 출발해 일본 도쿄 하네다 공항으로 가는 KE719편이다. 첫 급유 시 국산 SAF 품질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석유관리원의 품질 검증 절차를 시행한다. 대한항공은 이날부터 다음해 7월까지 1년 동안 주 1회 KE719편 전체 항공유의 1%를 SAF로 채울 예정이다.


인천~하네다 노선은 한국의 첫 국산 SAF 급유 공항인 인천국제공항과 일본의 첫 SAF 급유 공항인 도쿄 하네다 공항을 연결하는 노선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대한항공은 단거리 노선으로 국산 SAF 사용의 첫 발을 떼고, 이후 중장거리 노선으로 SAF 사용의 범위를 넓혀나간다는 구상이다.


해당 노선에 혼합하는 국산 SAF는 에쓰오일과 SK에너지가 생산한다. 전반 6개월은 에쓰오일, 후반 6개월은 SK에너지가 생산한 SAF를 적용한다. SAF는 일반 항공유에 비해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 가량 줄여준다.


대한항공은 항공기 중량에 대한 정확한 예측과 최적의 대체공항 선정 등을 통해 불필요한 추가 연료 탑재를 최소화하고 있다. 화물 부문에서는 고객 참여형 SAF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노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영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rlaghrua823@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8-30 16:32: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