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지윤 기자]

현대카드(대표이사 정태영 김데이비드덕환)가 국내 금융권 최초로 ‘상시 재택 근무’를 도입하고, ‘거점 오피스’를 운영하는 등 테크 기업으로의 변화를 위해 일하는 방식을 혁신한다.


현대카드는 이달부터 ‘상시 재택 근무’를 도입한다고 2일 밝혔다. 이 제도는 부서 및 직무 특성에 따라 나눠진 그룹별 근무일수 비율 내에서 자유롭게 재택 근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이를 위해 현대카드의 조직 그룹은 3가지로 나뉜다.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많은 영업 분야나 전략적 중요도가 높아 사무실 근무가 필수적인 조직은 ‘온사이트(On-site)’, 프로젝트 기반으로 개인 업무가 분명하고,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업무 조직은 ‘하이브리드(Hybrid)’, 정형화돼 있거나 개인의 숙련도에 따라 성과를 내는 업무를 주로 하는 조직은 ‘리모트(Remote)’로 분류했다.


그룹별 재택 근무 비율은 온사이트∙하이브리드∙리모트 각각 월 20%∙30%∙40%다. 이밖에 임산부 등 보호가 필요한 직원은 월 50%까지 집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했다. 실장 이상 경영진과 적응이 필요한 신입∙경력사원, 그리고 현장 근무가 필수인 일부 영업 직원은 사무실로 출근한다.


서울 여의도 현대카드 본사. [이미지=현대카드]

이와 함께 서울 동남권 및 근교에 거주하는 임직원들의 출퇴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현대카드 강남 거점 오피스’도 운영한다. 오는 6월 서울 2호선 강남역 인근에 문을 열 현대카드 강남 거점 오피스에는 사무 공간과 함께 업무에 필요한 주요 설비와 휴식 공간 등이 마련된다.


현대카드는 이와 같은 일하는 방식의 대대적인 전환에 발맞춰 집∙거점오피스∙사무실 등 다양한 사무 공간에서의 유연한 디지털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해 전 직원에 ‘디지털 코인(Digital Coin∙이하 D코인)’을 지급한다. 직원들은 이 D코인을 사용해 제휴임직원몰에서 무선키보드∙마우스, 재택용모니터 등 IT 장비를 구입할 수 있다. 지급 첫해인 올해는 50만 D코인(50만원)을, 이후부터는 2년 마다 30만 D코인(3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지난 2015년 ‘디지털 현대카드'를 선언한 현대카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기술 개발과 인력 확보에 아낌없는 투자를 해왔으며, AI(인공지능) 및 데이터사이언스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신용카드 상품과 서비스, 맞춤형 마케팅으로 대한민국 신용카드 시장을 이끌어왔다. 지난해 4월부터는 상품 및 서비스의 변화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일하는 방식 및 환경의 변화를 위해 임직원 서베이 및 시범 테스트 등을 진행하는 등 임직원들의 업무에 따른 다양한 근무 방식에 대해 구체적으로 고민해 왔다.


현대카드는 지난 2014년 점심 식사 시간을 자유롭게 정하도록 하는 ‘플렉스 런치(Flex Lunch)’를 도입한데 이어 2017년에는 유연 근무제로 불리는 ‘플렉스 타임(Flex Time)’을 도입하는 등 직원 개인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시도로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jiyoun6024@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5-02 11:38: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