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대표이사 하송)의 업계 최저 ‘2.9% 정률 수수료’ 정책이 온라인 판매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위메프는 올해 1분기(1~3월) 동안 새롭게 참여한 파트너사가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전체 파트너사 수 역시 21% 늘었다. 앞서 지난해 4월 2.9% 정률 수수료 정책 발표 이후 1년간 파트너사 수가 증가하면서 올해 1분기 판매 상품 수도 전년비 30% 증가했다. 파트너사 증가와 함께 위메프 내 판매 상품 종류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상품 수가 늘어나면서 방문 고객 수도 늘었다. 올해 1분기 평균 MAU(월평균 방문자)는 전년비 8% 증가했다. 이와 함께 위메프 2.9% 정률 수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파트너사는 수수료 부담을 크게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분기 2.9% 정률 수수료를 적용받은 전체 파트너사 중 55%가 수수료를 80% 이상 크게 줄였다. 50~80% 수수료를 절감한 파트너사는 21%로 전년비 50% 이상 수수료를 줄인 파트너사는 전체 76%를 차지한다.
위메프는 지난해 4월 업계 최저 2.9% 정률 수수료를 정식 시행했다. 오픈마켓 방식으로 적용해 오던 상품별 차등 수수료 체계를 탈피, 온라인쇼핑몰 평균 수수료 16.7%(공정위 2021년 대규모 유통업자 유통거래 실태조사)의 6분의 1 수준으로 모든 상품의 수수료를 낮췄다. 지난해 9월부터는 여행·숙박·공연 등 비배송 파트너사까지 2.9% 정률 수수료를 확대 적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