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탁결제원이 잇따르는 사모펀드 사고 방지를 위해 기존 공모펀드에서만 적용됐던 ‘펀드넷’(FundNet) 시스템을 사모펀드까지 확대 적용한다.
3일 예탁원은 자산운용산업 인프라인 펀드넷을 통한 사모펀드 제도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운용사와 수탁사 등 시장참가자가 ‘펀드넷’을 통해 펀드의 자산을 상호 체크함으로써 대형 사고를 예방하겠다는 것이다.
펀드넷은 자산운용회사·수탁회사·판매회사·일반사무관리회사 등 시장 참여자들이 펀드의 설정·환매, 결제, 운용지시, 감독지원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예탁원이 2004년 구축한 온라인 시스템이다. 과거 전화, 팩스 등으로 처리했던 업무를 이 시스템이 대체하면서 펀드 관리의 투명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현재 500개 이상의 금융기관이 이용하고 있다.
이에 예탁원이 이번에 시스템을 개편하면서 공모펀드를 넘어 사모펀드까지 펀드넷을 적용할 계획이다.
우선 펀드 자산정보를 시장참가자들이 상호 확인할 수 있는 ‘펀드자산 잔고대사 지원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자산운용사와 수탁사가 이 시스템에서 전송한 정보를 토대로 펀드의 자산을 서로 비교하고 검증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다.
또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전 작업으로 현재 시장참가자들이 자체 생성·관리하는 비 시장성 자산의 코드도 표준화할 방침이다. 예탁원은 이 사업을 위해서는 자산운용업계의 협조가 필수적인 만큼 태스크포스(TF) 구성 및 운영을 두고 업계와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예탁원은 내년 상반기 중 이를 끝마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어 사모펀드가 주로 투자하는 비시장성 자산에 대해 운용지시를 할 수 있는 지원 서비스, 해당 거래 내역을 상시 감시할 수 있는 서비스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예탁원은 “현재 공모펀드에 한정된 펀드넷을 사모펀드로 확대함으로써 시장참가자 간 상호 견제와 감시를 통해 투자자 보호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화 이메일 등 수작업으로 처리하는 업무를 시스템화함으로써 업무처리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