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홍순화 기자]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유산 상속 내용이 역대 최대 규모 12조원으로 공개됐다. 유족들은 상속세 납부와 더불어 의료 공헌과 미술품 기증 등 사회 환원을 실천하기로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28일 자료를 통해 유족들이 삼성생명,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 계열사 지분과 부동산 등 전체 유산의 절반이 넘는 12조원 이상을 상속세로 납부할 계획이며, 감염병 전담병원 건립과 연구에 7000억원, 소아암·희귀질환 등 어린이 환자 지원에 3천억원 등 1조원을 의료공헌을 위해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이미지=더밸류뉴스]

이번 상속세는 전 세계적으로도 역대 최고 수준이다. 계열사 주식은 19조원 규모로 삼성전자 4.18%, 삼성생명 20.76%, 삼성물산 2.88%, 삼성SDS 0.01% 등이다. 미술품과 한남동 자택 및 용인 에버랜드 부지 등은 3조 원 수준이다. 유족들은 상속세를 이달부터 5년 동안 6차례에 걸쳐 연부연납 제도를 통해 분납할 계획이다.


이건희 회장은 살아 생전 "인류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기업의 사명이다", "문화유산을 모으고 보존하는 일은 인류 문화의 미래를 위한 시대적 의무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회와의 '공존공영'을 중요하게 여기며 각종 사회 공헌 사업을 주도했다.


유족들은 사회 공헌 국가 경제 기여, 인간 존중, 기부 문화 확산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역설한 고인의 뜻을 기리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회 환원 활동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사업보국(事業報國)'이라는 창업 이념을 실천하고, '새로운 삼성'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유족들은 먼저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고통받고 있는 가운데 인류의 최대 위협으로 부상한 감염병에 대응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7000억원을 기부하기로 했다. 


5000억원은 한국 최초의 감염병전문병원인 '중앙감염병전문병원' 건립에 사용될 예정이다. 중앙감염병전문병원은 일반·중환자·고도 음압병상, 음압수술실, 생물안전 검사실 등 첨단 설비까지 갖춘 150병상 규모의 세계적인 수준 병원으로 건립된다. 2000억원은 질병관리청 산하 국립감염병연구소의 최첨단 연구소 건축 및 필요 설비 구축, 감염병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제반 연구 지원 등 감염병 대응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 사용될 예정이다. 기부금은 국립중앙의료원에 출연된 후, 관련 기관들이 협의해 감염병전문병원과 연구소의 건립 및 운영 등에 활용된다.


이와 함께 유족들은 소아암·희귀질환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어린이 환자들을 위해 30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향후 10년간 소아암·희귀질환 어린이들 가운데 가정형편이 어려운 환아를 대상으로 유전자 검사·치료, 항암 치료, 희귀질환 신약 치료 등을 위한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백혈병·림프종 등 13종류의 소아암 환아 지원에 1500억원, 크론병 등 14종류의 희귀질환 환아들을 위해 600억원을 지원한다. 소아암 환아 1만2000여 명, 희귀질환 환아 5000여 명 등 총 1만7000여 명이 도움을 받게 될 전망이다. 더불어 증상 치료를 위한 지원에 그치지 않고 소아암·희귀질환 임상연구 및 치료제 연구를 위한 인프라 구축 등에도 9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건희 회장 소유의 미술품 등은 국립기관에 기증된다. 기증품 감정가만 3조 원에 달하며, 국보 등 지정문화재가 다수 포함된 고미술품과 세계적 서양화 작품, 국내 유명작가 근대미술 작품 등 총 1만1000여 건, 2만3000여 점이다.


삼성측은 지정문화재 등이 대규모로 국가에 기증된 것을 통해 국내 문화자산 보존은 물론 국민의 문화 향유권 제고 및 미술사 연구 등에 기여할 것을 기대했다.


hs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4-28 12:22:2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