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승범 기자]

[이미지=버핏연구소] 


연결재무제표의 주재무제표화

IFRS도입에 따라 연결재무제표가 주재무제표가 되었다. IFRS가 도입되기 이전, GAAP에서도 각 기업들은 결산 시에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여 공시하였다. 그러나 IFRS에서는 분, 반기의 재무제표도 연결재무제표로 작성, 공시해야 하는 의무가 생겼다. 투자자입장에서는 기업마다 연결재무제표를 공시하는 빈도가 늘어났을 뿐 달라진 것은 없어 보인다.

 

IFRS에서 이해해야 할 재무제표

과거 GAAP에서는 연결대상이 있는 종속회사를 보유한 기업들은 두 가지 종류의 재무제표를 공시해야 했다. 연결재무제표와 개별재무제표이다. 연결재무제표는 종속회사의 영업까지 포함하여 작성하는 재무제표이고, 개별재무제표는 종속회사의 영업을 배제하고 작성하는 재무제표이다. 물론 종속회사가 없는 기업들은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없으니 개별재무제표 하나만 작성하여 공시하면 된다.


그럼 IFRS에서는? 연결회사의 유무 여부에 따라 작성해야 하는 재무제표는 달라진 것이 없다. 종속회사가 없는 기업들은 여전히 개별재무제표만을 작성하면 되고, 종속회사가 있는 기업들은 연결재무제표와 개별재무제표 두 가지 종류의 재무제표를 작성하면 된다. 그러면 필자는 IFRS라고 해서 달라지는 것도 없는데 왜 이렇게 떠들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기업이 함께 작성해야 하는 개별재무제표가 GAAP에서와는 다른 방식으로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함으로써 종속회사 또는 관계회사와 관련된 이익의 영향까지 알 수 있으니, 종속회사 또는 관계회사로 인한 이익은 전부 배제하고 모회사만의 실적을 나타내는 재무제표가 필요하다는 것이 IFRS의 기본 입장이다. 이것이 IFRS에서의 개별재무제표인데 일반적으로 이러한 재무제표를 별도재무제표(이하 별도재무제표)라고 부른다.

 

별도재무제표는 주의 깊게 살펴 보아야

그럼 연결기업이 GAAP에서는 작성하던 개별재무제표 와 IFRS에서 작성하는 별도재무제표는 어떻게 다른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별도재무제표에서는 종속회사 또는 관계회사와 관련된 이익 등을 배제한 모회사만의 실적만을 가지고 재무제표를 작성해야 한다. 이 차이는 재무제표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이미지=버핏연구소]


삼성전자는 2010년 1분기부터 IFRS를 적용한 재무제표를 공시하였다. 위의 삼성전자 재무제표는 IFRS를 적용하기 전의 2009년 재무제표(개별재무제표)와 IFRS를 적용한 2010년의 재무제표(별도재무제표)이다. 주의 깊게 살펴보면 2009년에 4조원 이상 발생한 지분법이익이 2010년에는 하나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종속회사 또는 관계회사의 영업실적이 나빠졌기 때문일까? 아니다. IFRS 도입으로 인한 회계변경 때문에 2010년에는 지분법손익을 인식할 수 없는 것이다. 2010년의 순이익은 지분법손익과 관계없이 증가했기 때문에 전년과 비교하는 재무제표에서는 별도재무제표 작성으로 인한 차이를 쉽게 발견할 수는 없다.

[이미지=버핏연구소]


그렇다면 2009년에 작성한 개별재무제표를 IFRS에서처럼 지분법손익을 제외한 별도재무제표로 만들어보면 어떨까? 위의 재무제표를 비교해보자. 영업이익까지는 차이가 없지만 비영업수익과 비용에서 지분법손익만큼 차이가 발생해 삼성전자의 세전이익은 4조원 이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만약에 앞서 언급한 2009년과 2010년의 실적이 비슷했다면 투자자들은 지분법이익이 감소해 삼성전자의 순이익이 줄고 EPS가 감소한 것으로 해석하는 경우도 발생할 것이다. 자산 2조원 미만의 기업들은 2012년까지는 분, 반기에는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고 별도재무제표만을 작성하여 공시하면 된다. 따라서 앞서 설명한 것처럼 별도재무제표를 보는 투자자들은 GAAP에서의 실적보다 부진 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지분법이익을 포함한 개별재무제표를 작성한 기업의 실적과 비교가능성도 GAAP에서보다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최근 별도재무제표를 제출하는 기업들은 지분법손익을 재무제표에 나타낼 수 없으니 주석사항에 지분법을 감안했을 경우 우리 회사의 순이익은 얼마입니다 하고 함께 제출하고 있다.


IFRS에서는 재무제표만 봐서는 안 된다. 주석사항까지 함께 분석해야 한다. 과거에도 주석사항은 재무제표의 일부였지만 필요한 경우에만 살펴보곤 했다. 그러나 이제는 주석사항도 재무제표와 동일한 비중으로 살펴보아야 하는 재무제표로 인식해야 할 것이다.


출저 https://fnguidesns.tistory.com/169


ksb@buffettlab.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06-10 13:06: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