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가능성이 높은 의사결정
어떤 의사결정이 장단점을 갖고 있어 판단을 내리기 어려울 때 동전 던지기를 해보라. 동전 던지기의 결과가 나온 쪽으로 마음이 확연히 기울고, 그 방향에 대해 생각해둔 장점이나 단점이 일어날 것이라는 자기 예언이 머리속을 꽉 채우는 것에 놀랄 것이다.
성공 가능성이 높지 않은 의사결정이더라도 자기 확신에 찬 사람들에 의해 추진되면 성공적으로 완수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아무리 성공 가능성이 높은 의사결정이라도 의심을 품은 사람들에 의해 수행되면 실패로 끝나고 만다.
자기 확신을 동반하지 않는 뛰어난 의사결정은 있을 수 없다.
- 마크 H. 맥코맥.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것들>에서 -
스포츠마케팅 회사 IMG 회장을 역임한 마크 H. 맥코맥은 W 모양의 윔블던 로고를 부착한 셔츠와 악세사리를 내놓아 대성공을 거둔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가 윔블던 로고를 개발하겠다고 했을 때 회사 내부에서는 “윔블던 로고가 그렇게 좋은 아이디어라면 왜 아직까지 어느 회사도 그것을 만들지 않았겠느냐”는 반대에 부닥칩니다. 그는 “의사결정을 실행하는 것보다 반대의견을 극복하는 것이 힘들었다”고 회고합니다.
의사결정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은 자기 확신을 갖고 흔들림 없이 밀고 나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