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리금융, “10년간 300억 투자, 발달장애인 일자리 1500개 창출할 것”…사회공헌 비전 발표회

  • 기사등록 2023-12-20 15:55:27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구본영 기자]

우리금융그룹이 4대 핵심분야 및 시그니처 사업을 선정하고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은 향후 10년 동안 300억원을 투자해 총 1500개 발달장애인 일자리를 마련함으로써 선한 영향력을 전파할 계획이다.


우리금융그룹은 20일 서울 회현동 본점에서 발달장애인 자립 사업 등을 포함한 사회공헌 ‘4대 핵심분야 및 시그니처사업’을 선정하고 ‘우리가 함께 만드는 더 나은 미래(Together, with WOORI)’ 사회공헌 비전 발표회를 개최했다.


서울 중구 우리금융그룹 본점. [사진=우리금융그룹]     

‘4대 핵심분야’와 각각의 ‘시그니처사업’은 △발달장애인 분야-굿윌스토어 △소상공인 분야-우리동네 선한가게 △미래세대 분야-우리 루키 프로젝트 △다문화가족 분야-우리누리 프로젝트 등이다.


◆”발달장애인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일자리…폐쇄 점포 활용할 것”


우리금융미래재단은 밀알복지재단과 지난 12일 업무협약을 체결해 발달장애인 자립을 위한 생태계 구축사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두 기관의 생태계 구축사업은 굿윌스토어를 통해 이뤄진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은 굿윌스토어 건립을 위한 재원 및 회계·재무업무를 지원하고, 밀알복지재단은 굿윌스토어 운영 및 발달장애인 직원 고용 등을 맡는다. 


이를 통해 향후 10년간 굿윌스토어 100개 점포를 건립해 총 1500명의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굿윌스토어는 장애인 근로사업장으로, 개인과 기업이 기증한 물품을 판매한 수익으로 운영되는 생활용품 매장이다. 현재 밀알복지재단이 전국 26개의 매장에서 약 360명의 장애인을 고용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우리금융그룹이 10억원을 지원해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에 ‘굿윌스토어 밀알금천점’을 오픈했다.


이날 장광익 우리금융 브랜드부문 부사장은 “발달장애인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일자리”라며 우리금융 소유의 건물 중 폐쇄된 점포를 활용하고 본점 지하1층 공간에도 내년 중으로 굿윌스토어를 열어 직원들이 물품을 바로 기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우리동네 선한가게는 시그니처 사업…내년 지원 확대한다”


우리금융이 지원하는 전국 300개의 ‘우리동네 선한가게’는 식당, 미용실, 세탁소, 화원 등 각각 고유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활용해 주변 취약·소외계층을 돕는 특별한 가게다. 우리금융은 이를 시그니처 사회공헌 사업으로 키워나가고자 지난 3월 소상공인연합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우리금융은 ‘우리동네 선한가게’에 기부금 지원과 함께 무료 경영컨설팅, 우리카드 결제 할인, 대출 및 예적금 금리 우대 등 혜택을 제공한다. 또 내외부 인테리어도 지원한다. 올해 20개 선한가게에 대한 지원을 마쳤으며, 내년에는 대상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장광익 우리금융 브랜드부문 부사장은 “전국 방방곳곳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가게들을 표시하고 그 가게가 더 장사가 잘될 수 있도록 도와 그들의 선한 영향력이 널리 퍼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미래 세대 돕는 루키프로젝트…12년간 65억 지원했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의 새로운 사회공헌 사업인 ‘우리 루키 프로젝트’는 시각 및 청각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개안, 인공달팽이관 지원 사업이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올해부터 매년 10억원의 지원금을 편성해 매년 개안수술 100명, 인공달팽이관수술 100명 등 10년간 총 2000명의 어린이·청소년에게 빛과 소리를 선물할 계획이다. 수술비와 재활치료비에 더해 수술 전후 정서안정과 심리치료도 지원한다.


아울러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정착을 위한 여러 특화사업을 펼쳐왔다. 지난 2012년부터 11년 동안 다문화가족 초·중·고·대학생 5869명에게 장학금 65억원을 지원했으며, 장학생 인원은 올해 600명에서 내년에는 800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올해 100명에게 시범 진행했던 장학생 간 교류와 진로탐색 지원도 내년에는 500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앞으로는 위기가정, 미등록 이주아동 및 중도입국자녀 등 사각지대에 놓인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도 늘릴 계획이다.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우리금융그룹 16개 그룹사 2만7000 구성원 모두가 진정성을 갖고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은 어디든 달려가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qhsdud1324@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2-20 15:55: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