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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이혜지 기자]

현대제철(대표이사 안동일)이 3분기 매출액 6조2832억원, 영업이익 2284억원, 당기순이익 1292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각각 10.2%, 38.8%, 51.0%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3분기 실적 부진에 대해 글로벌 철강시황 둔화로 인한 판매량 감소와 제품가격 하락으로 손익이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 향후 신규 수요발굴 및 제품개발을 추진해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의 매출액, 영업이익률 추이. [이미지=더밸류뉴스]현대제철은 기존 초고장력강의 강도를 유지하면서 성형성을 향상시킨 3세대 강판 생산 설비를 구축해 오는 2025년 2분기까지 상업생산에 돌입, 자동차 전동화 전환 트렌드에 대응할 예정이다. 또 국내 반도체 공장 프로젝트, 유럽‧동아시아 해상풍력 프로젝트 및 글로벌 건설기계용 수요 확보 등 비조선향 후판 프로젝트 수주 활동에도 매진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제철은 탄소중립을 위해 전기로 용강과 고로 용선 혼합을 통한 저탄소 제품 생산도 지속 추진 중에 있다. 현재 프리멜팅(Pre-melting) 전기로 구축을 위해 토건 및 설비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2024년 9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대제철은 자동차 및 조선향 신제품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최문선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4분기에는 3분기에 지연된 공기를 정상화하기 위해 봉형강 수요와 매출액 비중이 두번째로 높은 냉연 출하량도 증가할 것”이라며 ”일반적으로 자동차 업체들은 연식이 바뀌는 1분기에 생산량이 느는데 이를 위해 자동차용강판을 4분기에 많이 구매하기 때문에 열연과 후판은 조선 건조량 증가로 하반기 수요가 늘 것”이라고 전망했다.


hyejipolicy@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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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10-25 16: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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