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인식 기자]

대우건설(대표이사 백정완)이 제주항공(대표이사 김이배)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주관사로 참여한다. 건설사 유일한 참여다.


22일 대우건설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을 위한 기본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백정완(왼쪽 네번째) 대우건설 대표이사가 22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이배 제주항공 사장,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 김승준 대우건설 상무, 박태하 제주항공 단장. [사진=대우건설]

이번 협약은 항공기 운항, 교통관리 및 버티포트(수직 이착륙 시설)의 세 분야에 대한 통합운용 실증목적으로 오는 2025년 K-UAM 사업이 본격적으로 상업화가 되기 전, 기체 및 항공법의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해 국내여건에 맞는 UAM(도심항공교통)분야의 기술, 성능, 운용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체결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상률 원장’, ‘대우건설 백정완 대표이사’, ‘제주항공 김이배 대표이사’가 서명했다.

 

협약식에는 총 7개의 컨소시엄이 참여했으며, 대우건설은 7개 컨소시엄 중 유일하게 건설업계 주관사로 참여했다. 각 컨소시엄은 오는 8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전남 고흥의 UAM 전용 시험장에서 1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1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을 무사히 통과한 컨소시엄은 내년 7월 2차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까지 참여하게 되며, 모든 그랜드챌린지 통합운용 실증이 완료된 기업에 한해 수도권과 지자체에서 UAM 시범노선 운영사업이 수행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에서 대우건설은 UAM의 공항 역할인 버티포트 설계∙시공∙운영과 버티포트 내 구축될 교통관리 시스템 개발을 주관한다. 대우건설은 제주항공의 항공 운항 주관과 교통관리 관련 부분에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의 실증용 항공기는 미국회사인 베타 테크놀로지스(Beta Technologies)의 ALIA-250을 이용할 예정이다. ALIA-250은 운전자 1인을 포함해 총 6인이 탑승 가능한 기체로, 이번 그랜드챌린지 협약식에 참여한 7개 컨소시엄의 기체들 중 가장 규모가 큰 기체로 확인됐다. 


kis704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2-22 14:00: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