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알파(대표이사 정기호)가 지난해 매출액 4715억원, 영업이익 42억원, 당기순손실 9341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비 35.0% 증가하면서 역대 최고 매출 기록을 경신했으며 영업이익은 커머스 사업 투자 확대에 따라 64.6% 감소했다. 당기순손익은 전년비 적자 지속했다.
커머스 사업 매출액은 전년비 34.5% 증가한 3072억원을 기록했다. K쇼핑은 IPTV 중심으로 채널 경쟁력을 확보하고 모바일 채널의 빠른 성장을 기반으로 사업 개시 이래 최대 취급고와 매출을 달성했다. 지난해 7월 1일 케이티엠하우스와의 합병을 통해 신규 편입한 모바일 기프트 커머스 사업 매출액은 321억원(하반기 기준)을 기록해 전년비 26.6% 성장했다. 모바일 기프트 커머스 사업은 기업 대상 모바일 쿠폰 플랫폼인 ‘기프티쇼 비즈’ 고도화와 고효율 상품 브랜드 확보를 통해 B2B(기업간거래) 시장 1위의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카카오 등 주요 B2C(기업과 고객간 거래) 채널 성장에도 집중할 예정이다.
콘텐츠 사업 매출액은 전년비 16.8% 증가한 438억원을 기록했다. ‘미나리’를 비롯한 한국영화 2차 판권 판매 호조 및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판권 제공 계약 확대에 따라 매출이 증가했다. ICT(정보통신기술) 사업 매출액은 전년비 6.1% 증가한 885억원을 기록했다. 향후 KT알파는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거래 플랫폼 미래사업을 추진하고, K쇼핑의 유무형 상품 및 NFT(대체불가토큰)를 융합한 상품을 선보이는 등 신규 커머스 영역에도 진출해 기업가치 제고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