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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오리온그룹(회장 담철곤)의 사업회사 오리온(대표이사 이승준)이 지난해 매출액 2조3594억원, 영업이익 3729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전 법인에서 경쟁력 높은 신제품 출시 및 시장 확대로 성장세를 이어가며 매출액은 5.8% 증가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주요 원재료비 및 물류비 급등 등으로 전년비 0.9% 감소했다.


오리온 제품. [사진=오리온]

한국 법인은 매출액이 5% 성장한 8074억원, 영업이익은 14.7% 개선된 1309억원을 올렸다. 지난해 44종의 신제품을 공격적으로 출시하는 등 제품 중심의 전략과 데이터 경영을 바탕으로 매출과 이익의 지속 성장을 이어갔다. 중국 법인은 매출액이 1.7% 증가한 1조1095억원, 영업이익은 8.4% 감소한 1678억원을 기록했다. ‘예감 스틱’, ‘초코찬 고래밥’ 등 기존 메가브랜드(연 매출 1000억 원 이상 브랜드)의 자매품이 매출 성장을 도모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원재료비 급등, 영업체제 전환 비용 증가 등으로 전년비 감소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액이 16.9% 오른 3414억원, 영업이익은 0.6% 증가한 640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연매출을 달성했다. 연 매출 3000억원 돌파는 2016년 2000억원을 넘어선 이후 5년만의 성과다. 양산빵 ‘쎄봉’의 신제품 ‘크림치즈’, ‘에그요크’가 연매출 175억원을 달성하는 등 베트남 법인의 성장을 뒷받침했다. 러시아 법인은 매출액이 31.4% 성장한 1170억원을 달성하며 현지 제과시장 진출 이래 사상 처음으로 연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원재료 가격 인상 및 루블화 약세 등의 영향으로 전년비 0.9% 감소한 168억원을 기록했다. 현지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체리’, ‘라즈베리’ 등 ‘잼’을 활용한 초코파이가 인기를 끌며 매출을 견인했다. 


shs@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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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2-09 16: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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