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윤종원 기업은행장, 올해도 국감 등판…라임·디스커버리 부실펀드 넘을까

- 라임·디스커버리 등 부실 펀드 판매 질의 오갈 듯

  • 기사등록 2021-10-05 19:13:16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정감사 증인석에 서게 됐다. 


5일 국회에 따르면 윤종원 행장은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돼 오는 15일 증인으로 나선다. 이날 윤종원 행장과 더불어 고승범 금융위원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고 위원장과 정 원장은 지난 8월 취임했기 때문에 이번이 첫 국감 출석이다. 그렇지만 윤종원 행장은 취임 첫해인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정감사 증인으로 선다.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지난달 30일 창립 60주년 기념사를 하고 있다. [자료=IBK기업은행]

윤종원 행장에게는 라임·디스커버리 등 부실 펀드 판매에 관해 질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6월 기업은행은 디스커버리 핀테크 글로벌(선순위) 채권 펀드에 투자한 이들에게 원금의 50%를 선지급하기로 했으나 투자자들은 원금의 100% 배상을 요구하고 있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 국감에서 디스커버리 피해 투자자들은 윤종원 행장 규탄 기자회견을 국회 앞에서 열기도 했다.


기업은행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3612억원 어치)’와 ‘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3180억원 어치)’를 포함해 총 6792억원을 판매했다. 그러나 미국 운용사가 펀드 자금으로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각각 695억원 어치, 219억원 어치 등 914억원이 환매 중단됐다. 윤종원 행장은 지난해 국감에서 "불완전 판매에 대한 책임을 절대 회피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앞서 언급한대로 디스커버리 채권펀드에 대한 원금 100% 보상은 거부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16일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국감증인 기업은행 윤종원행장 규탄 및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사진=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

이번 국감에서는 사모펀드 관련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디스커버리 펀드 사태 등을 일으킨 금융사 제재안도 상정될 전망이다. 디스커버리 펀드사(디스커버리자산운용)에 대한 제제안은 지난 6월 18일에 최초 부의됐으나 102일째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 8월까지 금감원에서 금융위 안건소위원회(안건소위)로 올려 두 차례 이상 논의한 안건 37건 중 8건은 아직 처리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종원 행장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경제수석으로 근무하다가 지난해 1월 기업은행장에 취임해 낙하산 논란에 휩싸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때 "낙하산 인사를 하지 않겠다"는 공약을 했다. 앞서 박근혜 정부 당시 허경욱 전 기획재정부 차관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기업은행장에 임명됐다가 지금의 집권 민주당이 반대해 철회된 바 있다. 그런 선례에도 문재인 정부는 윤종원 행장 임명을 강행해 반발을 샀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0-05 19:13: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